문재인 대통령이 내년도 코로나19 백신 예산과 관련해 “백신이 남아돌더라도 초반부터 많은 물량을 확보하는 충분한 예산이 배정돼야 한다”고 지시했다.

특히 글로벌 기업과 추후 백신계약 체결시 “개량백신이 개발되면 즉시 기존 계약을 개량백신 공급으로 자동 전환되도록 계약할 것”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내년도 정부 예산안 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이런 내용을 강조해 지시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에 없는 대통령 이야기’라는 SNS 글로 전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만약 다른 변이와 진화된 '개량백신'이 나온다면 금년에서 이월된 기존 백신은 상대적으로 효과가 떨어지거나 접종에 제한적인 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지적하고, 기존의 관점을 뛰어넘는 백신확보를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다른 나라들이 백신에 선 투자하는 것은 설사 투자한 백신 개발이 실패해 투자한 돈을 다 떼일 수도 있다는 각오로 백신을 확보하려는 것”이라며 “설령 백신이 남아서 타국과 스와프(교환)를 하더라도 이제는 다르게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충분한 물량 확보와 함께 변이에 대비한 개량백신 도입 계약 체결도 꼼꼼히 챙겼다. 문 대통령은 “조기 도입 계약을 하되, 만약 개량백신이 개발되면 즉시 기존계약을 개량백신 공급으로 자동전환 하도록 하는 계약이 중요하다”며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지시로 정부는 기존 1조5000억원이었던 내년 백신 구입 예산을 2조5000억 규모로 증액했다고 박 수석은 설명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21일 국민 50%가 코로나 백신 1차 접종을 완료한 것과 관련해 “예상보다 빠른 진도”라며 “방역을 접종률의 제고와 연결해 반드시 확산세를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추세대로라면 추석 전에 전국민의 70%가 1차 접종을 마치고, 9월 말까지 2차 접종도 50%에 육박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민들께서 예약과 접종에 적극 참여하고 협조해 주신다면, 그만큼 일상 회복의 시간도 앞당겨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국내 확산세가 꺾이지 않는 것에 안타까움을 표하고 “어려운 시기이지만, 더욱 방역과 접종에 힘을 모아야겠다”며 “정부는 접종률을 빠르게 높여 나가면서 방역과 일상, 민생과 경제가 조화될 수 있도록 모든 힘을 쏟겠다"고 극복 의지를 다졌다.

한편 정부는 수도권 4단계, 비수도권 3단계인 거리두기를 내달 5일까지 2주 더 연장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