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요소수 수급 불안 문제해결을 위해 관련 비서관실이 공동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비상 대응체제를 가동했다. 중국발 요소수 품귀로 화물과 택배 물류 대란은 물론 국민 안전과 관련된 분야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청와대를 컨트롤타워로 범정부 차원의 전방위적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TF팀은 지난 5일부터 안일환 경제수석을 팀장으로 정책실과 국가보안실의 관련 비서관들이 팀원으로 움직이고 있다. TF팀은 요소수 수급 안정시까지 일일 비상점검체제로 운영된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 등 각 부처내 TF와 연계해 경제·산업·국토·농해수·기후환경·외교 등 관련 분야별로 주요 대응실적을 점검하고 대응계획을 논의한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TF운영은 소부장(소재·부품·장비) 대응체계와 동일한 경제·외교가 종합된 대응체계를 구축해 국내 산업계·물류업계 등과의 협력체계, 중국 등 요소 생산국과의 외교협의 등 다양한 채널의 종합적인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지난주 요소수 품귀현상과 관련 국회 질의응답에서 “중국만 보고 있을 수는 없다”며 “중동 국가와 몇몇 국가에 수입 다변화를 찾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요소수는 경유 차량이 내뿜는 배기가스를 정화하는 데 필요한 액상 물질이다. 중국이 요소수의 주원료인 요소에 대해 수출검사 의무화로 사실상 수출 제한에 나서면서 국내에서 품귀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중국산 요소는 국내 요소 수입량의 약 3분의 2를 차지하며, 요소 품귀 현상이 장기화할 경우 물류대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정부는 매점매석 단속을 강화하고 대체 물량 확보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하는 한편 산업용 요소를 차량용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