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대학교와 군산시가 최근 ‘대학-지역 간 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고 상생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간담회에는 강임준 군산시장을 비롯한 안창호 자치행정국장, 채행석 경제항만혁신국장, 이길용 기획예산과장, 김종필 교육지원과장, 황관선 산업혁신과장, 군산대학교의 이장호 제9대 총장임용후보자, 정동원 기획처장, 고선호 총학생회장, 김민겸 부학생회장이 참석했다.

간담회 주요 내용은 군산대의 ICC(기업협업특화센터) 기반 특성화 大학부제 혁신 방안 및 군산대가 준비 중인 주요 공모사업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 요청 등이다.

군산대는 현재 3단계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3.0),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사업, 일반재정지원대학 추가 선정을 준비 중이며, 이를 위해 대학 구성원 및 지역 산학연관 관계자들과 긴밀한 대화를 이어나가고 있다.

이날 중점적으로 논의된 사항은 군산대가 주관으로 준비하고 있는 ‘일반재정지원대학 추가 선정 사업’과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업’으로, 군산대학교의 교육 혁신 방안과 함께 주관 사업에 대한 군산시의 행․재정적 지원을 논의했다.

군산대는 수요자, 특히 학생과 산업체 수요에 맞춘 교육 혁신 방안인 ‘ICC 기반 특성화 대학부제’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일반재정지원대학사업 추가 선정을 준비하고 있다.

‘ICC 기반 특성화 대학부제’는 산학협력과 행정 서비스를 고도화하기 위한 학사구조이며, 특히 학생들에게 충분한 전공 탐색의 기회를 부여하고 전공 선택권을 극대화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혁신적인 학사구조이다.

군산대는 산업체 협업형 능동적 AI‧SW 융합인재 양성 및 대학 혁신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산업체 협업 DNA를 갖춘 DASH형(Deep-competent & Active SW Harmonization)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청사진을 마련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은 “지역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역사회는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고, 지역대학은 자체 경쟁력을 높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 지역과 대학의 협력방안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군산대가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에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장호 총장 임용후보자는 “앞으로 지자체 및 기업과의 파트너십 강화, 지역연계교육프로그램 확대, 지역을 위한 서비스 및 교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통해 지역과의 상생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지역과의 친밀도를 더욱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