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헬로비전과 MBN이 함께 선보이는 지난 5월 8일 방영된 ‘엄마는 예뻤다 “ 2화 남양주 엄마편’에 글래시피부과 주홍진 원장이 글래시 탈모 토탈케어로 트로트 가수 홍시 엄마의 여성형 탈모를 치료했다.

 남성형 탈모는 소위 M자 탈모로 헤어라인 탈모로 알려져있다. 그러나 여성형 탈모는 남성형 탈모와 다르게 헤어라인은 유지되면서 정수리 부분이 휑하게 비어보이는 정수리 탈모, 또는 가르마가 넓어지는 가르마 탈모의 양상으로 진행 된다.

 여성형 탈모 치료제는 남성형 탈모 치료제와 다르게 FDA에서 승인한 경구 약제는 없고, 바르는 약인 미녹시딜 단 1개 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런데 피부가 민감하거나 두피 상태에 염증이 있는 사람들은 미녹시딜에 의한 부작용인 두피 가려움, 발적 등으로 이 조차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미녹시딜을 도포할 경우 3개월 간은 오히려 머리카락이 더 많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꾸준히 바르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또한 유전적인 원인이 강한 남성형 탈모와 다르게 여성형 탈모의 원인은 다양하며 아직 여성형 탈모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다. 뿐만 아니라 리프팅 수술 등 두피에 수술을 한 사람일 경우 모발 이식 수술이 어려운 점도 탈모 치료의 한계점이다.

 여성형 탈모는 호르몬 변화와 연관이 많아서 출산 이후 산후 탈모 혹은 폐경기 이후에 갱년기 탈모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심한 다이어트 이후 급격한 체중감소, 빈혈, 갑상선 호르몬 이상 등 다른 호르몬 이상으로도 발생한다.

그리고 불규칙한 식습관 및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하지 못하는 인스턴트 음식을 복용하는 식습관으로 인한 영양 불균형으로도 발생한다. 인도에서 시행된 연구에 따르면 복부 비만이 심한 여성이 여성형 탈모가 심하게 나타날 확률이 높다는 결과도 있듯이 비만이지만 영양 부족인 상태인 사람들에게서도 여성형 탈모가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글래시피부과 주홍진 원장 (피부과전문의)은 황신혜, 장민호, 이경민이 출연하는MBN “엄마는 예뻤다' 2회차 5월 8일 방송에서 트로트 가수 홍시의 엄마인 남양주 엄마의 비수술 탈모 치료를 담당하였다. 남양주 여성형 탈모 단계 5단계 중 4단계로 만 61세라는 나이를 감안하더라도 탈모가 중증인 상태였다. 또한 남양주 엄마는 10년 이상 매일 샤워할때마다 하수구 구멍이 막힐 정도로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상태였다고 한다.

글래시피부과 주홍진 원장은 탈모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 위해 피검사, 소변검사인 피부염증 검사, 피부호르몬 검사, 영양제장내세균 검사, 음식과민증 검사 등을 먼저 시행하였다.

그 결과에 따라서 병원에서는 안티에이징테라피로 호르몬 불균형과 영양 불균형 치료를 하였다. 주홍진 원장은 탈모 치료는 반복적인 치료가 필요한 만큼 비수술 탈모 치료시 통증을 적게 느끼는 방법을 고안하였다. 그래서 통증이 적어 반복 치료가 가능한 탈모 레이저 치료와 두피 장벽 강화 관리를 시행하였다. 병원 치 뿐만 아니라 집에서는 알러지를 배제한 식단 처방과 두피 장벽을 강화시키는 샴푸와 두피 화장품을 홈케어로 처방하였다.  그 결과 남양주 엄마의 탈모 상태는 비수술 탈모 레이저 치료 2회 후 상당히 호전되었다.

 엄마는 예뻤다 남양주 엄마의 탈모 치료를 담당한 글래시피부과 주홍진 원장은 피부과전문의로 2015년 미국 마이애미에서 열린 제 9차 세계모발연구학회 (World Congress for Hair Research)에서 두피 모낭 세포의 성장에 다양한 파장의 LED가 미치는 영향 ​(Various wavelengths of light-emitting diode light regulate the proliferation of human dermal papilla cells and growth of hair follicles via Wnt/β-catenin and the ERK pathways) 으로 발표를 하였으며, 2014년 세계모발연구학회에서는 만성 원형 탈모​에서 체액성 면역이 미치는 영향 (Increased Susceptibility to Autoantigens and Humoral Immune Responses Attributes to Chronicity of Alopecia Areata) 으로 발표를 할 정도로 대학병원 피부과 수련 과정부터 탈모 치료에 집중하였다.

글래시피부과 주홍진 피부과전문의 원장은 구독자 23만명인 유튜브 닥터주디 피부과전문의 채널에 집에서도 피부좋아지는법을 공유하고 있으며, 최근 압구정로데오역 청담동 명품거리에 글래시피부과의원을 개원하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