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닥터의원의 김주용 원장

중년의 남성, 여성들에게 빠질 수 없는 고민 중 하나가 바로 점점 줄어드는 머리숱의 원인인 탈모이다. 남성은 헤어라인이나 정수리를 중심으로부터 점차적으로 빠지는 양상이 흔한 반면, 여성의 경우 확산 형 탈모로 머리카락이 전체적으로 가늘어지며 빠지는 양상을 갖는다.

이러한 중년 남성, 여성의 탈모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모발이식 수술이 주목을 받고 있다. 모발이식수술은 유전적으로 탈모의 영향을 받지 않는 후두부나 측두부의 모낭을 채취해 탈모로 인해 두피가 비쳐 보이는 부위에 옮겨 심는 수술로 탈모에 가장 확실한 개선책으로 알려져 있다.

중년 탈모의 대표적 유형인 전체적으로 숱이 줄어드는 탈모에 의한 모발이식은 기존 모 사이사이에 이식을 해야 하는 난이도 높은 수술로, 채취 부위의 사용이 가능한 모낭 개수는 제한적이기 때문에 경력이 충분한 의료진의 정확한 진료와 상담이 필요하다.

정수리 및 가르마를 포함한 전체적 탈모의 모발이식은 앞서 강조한 것처럼 얇아진 머리카락 사이로 이식을 진행하기 때문에 기존 머리카락을 손상하지 않는 정확한 밀도보강의 개념이 도입되어야 하며, 이식모발과 기존 모발의 충돌이 없도록 신중해야 한다.

기존 모와 이식모가 방향, 각도, 깊이 등이 일치되지 않으면 모발이식 자체의 실패뿐 아니라, 이식한 주변의 기존 모발에 대한 동반탈락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동반탈락 증상으로 인해 탈모를 개선하려고 선택한 모발이식수술이 이전보다 더 빠져버리는 실패 사례가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로 더욱 주의를 요한다.

참닥터의원의 김주용 원장은 "탈모로 고생하는 환자들은 외모에 대한 스트레스로 인해 정서적인 문제를 동반하며, 자신감 상실 등의 심리적인 고통이 탈모 자체보다 큰 문제이다."며 "이러한 환자들에게 발전된 밀도보강의 이식법인 서라운드식모를 바탕으로 대부분의 병원에서 어려워하는 정수리탈모 및 여성탈모를 수술로서 자신감을 되찾아 줄 수 있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