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0일 호우 피해에 사과하고 정부에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하천홍수 및 도심침수 대책회의’에서 집중호우로 인한 이재민 발생과 반지하 일가족 참변을 언급하며 “불편을 겪은 국민께 정부를 대표해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수도권 폭우 사태 이후 사흘 만에 사과의 뜻을 밝힌 것이다.

그러면서 첨단 기술을 활용한 종합적 물길 경고체계 구축 필요성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국가의 하천과 수계관리 시스템이 있지만 이제 우리 기술도 많이 향상됐기 때문에 첨단 디지털기술을 적극 활용해 국가의 모든 물길에 대한 수위를 모니터하고, 시뮬레이션을 해 즉각 경고 체계를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국가 하천, 지방 하천, 본류와 지류를 아우르는 종합적인 물길에 대한 홍수 예·경보 시스템을 구축해서 국민의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환경부 장관으로부터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홍수예보 시스템 정비계획을 보고받았다. 정부는 지방하천에 하천 수위 관측소와 센서를 설치하고, 전파 강수계를 이용해 강수량 정보를 점 단위가 아닌 면적 단위로 확보하고, 67개 지역을 예측한 ‘침수위험지도’를 2025년까지 전국 250개 지구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 윤 대통령은 ‘폭우 피해 점검회의’에서는 “국민의 안전에 대해 국가는 무한 책임을 지는 것”이라며 지자체와 협력해 취약계층에 대한 신속한 지원을 당부했다.

폭우 첫 날밤 ‘자택 전화지휘’ 논란을 의식한 듯 윤 대통령은 이날 침수대책회의와 폭우피해 점검회의를 연달아 주재하고 수해 현장도 찾았다. 침수·매몰 등으로 중부지방 곳곳에서 심각한 인명·재산 피해가 발생하면서 정부 대처가 충분했는지 지적하는 목소리가 온라인에서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