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도시 전주를 대표하는 독서출판문화축제인 ‘2022 전주독서대전’이 현장 중심의 풍성한 축제로 열린다.
1일 전주시에 따르면 오는 30일부터 10월 2일까지 3일간 전주한벽문화관과 완판본문화관 등 전주 일원에서 ‘2022 전주독서대전’을 전면 오프라인 방식으로 개최한다.
‘책 여행, 발견하는 기쁨’을 주제로 열리는 올해 독서대전은 참여자를 축제 현장으로 집중시켜 축제성을 완전히 회복하는 것을 목표다.
올해 독서대전은 일반시민과 출판사, 서점, 독서동아리 등 100여 개의 전주시 독서생태계를 구성하는 기관·단체가 대거 참여하는 가운데 기존보다 확대된 110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창비·보리출판사 등 국내 대형 출판사부터 신아출판사 등 지역 출판사와 지역 독립서점까지 대거 참여할 예정이다. 현장에서 10% 할인된 가격으로 맘껏 책을 구입하는 북마켓과 풍성한 독서체험부스도 3년 만에 재개된다.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작가와 책으로 여행하는 다채로운 초청강연, 시민이 만드는 참여형 토론·전시, 전 세대추억의 시간여행, 어린이 중심의 가족형 체험 프로그램 등이 준비돼 있다.
이와 함께 책의 도시 전주를 탄생시킨 ‘완판본과 떠나는 전주 서포(書?)여행’ 기획전시, 시민공모전 수상작 ‘책여행 독서사진’, 여행 북큐레이션, 전주 지역작가들의 출간물인 ‘전주책이 피었습니다’, 시민 작가들의 출판물인 ‘전주는 모두 작가’ 등도 만날 수 있다.
 최락기 시 책의도시인문교육본부 본부장은 “시민들이 가을의 들녘처럼 풍요로운 책축제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완벽한 축제성 회복과 힐링하는 독서대전 만들기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독서대전 행사 일정 확인 및 프로그램 사전 접수는 전주독서대전 공식 누리집(www.jjbook.kr)을 통해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화(063-230-1856)로 문의하면 된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