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회 생명평화문화예술제가 오는 22일과 23일 이틀간 전주 오거리문화광장과 군산 새만금방조제에서 열린다.

생명평화문화예술제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전국 63개 시민사회단체가 함께 참여한 이번 생명평화예술제의 주제는 기후행동의 시작, 생명 평화의 땅 새만금이다.

행사는 크게 기후행동을 외치다 공항 아닌 갯벌을 외치다 두 개 부문으로 구성됐다.

먼저 기후행동을 외치다는 생명과 평화에 대한 소통과 나눔의 장으로 22일 오후 2시부터 9시까지 전주 오거리문화광장에서 펼쳐진다.

오후 2시에는 시민, 학생들이 조형물과 만장을 함께 만든다. 울고 있는 쓰레기 지구와 마구 버려진 플라스틱 때문에 고통받는 바다 생물을 상징하는 조형물을 만들어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공유하는 리본을 달게 된다. 화가들과 함께 만장도 만들어 거리행진에 사용할 계획이다.

오후 4시에는 개막식을 진행한 뒤 오거리 문화광장을 출발, 팔달로~객사~영화의 거리~오거리 문화광장으로 돌아오는 거리행진이 1시간 가량 펼쳐진다. 객사 앞에서는 참여 단체 대표와 학생들이 기후위기의 심각성과 새만금 재자연화에 대한 필요성을 이야기할 예정이다.

거리행진을 마친 오후 6시부터는 오거리 문화광장에서 박남준 시인의 시낭송을 시작으로 열린음악회가 진행된다.

지난해 열린 제2회 생명평화문화예술제에서 시민들이 만다라를 완성하기 위해 자신의 소망을 그림으로 담고 있다.
지난해 열린 제2회 생명평화문화예술제에서 시민들이 만다라를 완성하기 위해 자신의 소망을 그림으로 담고 있다.

공항 아닌 갯벌을 외치다는 전쟁기지가 아닌 생명의 땅, 새만금을 살리자는 장이다.

새만금에 남은 마지막 갯벌인 수라갯벌의 생태적 가치를 알리고 미군 공군기지 확장에 불과한 군산 신공항 건설의 부당성을 알리기 위한 자리다.

23일 오전 10시부터 새만금방조제가 있는 가력도 휴게소에서 세계잼버리가 열리는 해창갯벌까지 새만금 재자연화를 촉구하며 걷기로 했다.

문규현 상임대표는 우리의 지구는 생명을 담은 그릇이며 생명을 키워주는 터전이라며 자연 앞에서 지금까지의 잘못과 어리석음을 고백하고, 지구를 생명과 평화의 땅이 될 수 있도록 우리의 삶에서 기후 정의를 실천하는 데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임다연 기자·idy101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