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가 6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이태원 사고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6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이태원 사고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정부가 이태원 참사와 관련 오는 10일부터 한 달간 다중이용시설 등에 대한 관계기관 합동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지역축제, 다중이용시설(대형마트, 백화점, 복합쇼핑몰 등), 공연장·경기장, 농수산도매시장, 전통시장, 학교시설, 광산, 연안여객선, 여객터미널 등이 대상이다.

관리주체 안전관리 체계 및 시설물 이상 유무, 최근 개별법에 따라 검사·점검을 한 경우 지적 사항 조치 여부, 다중 운집 시 예상 이동(대피)경로와 위험요소 등을 중심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이번 사고로 국민들이 느끼는 생활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높다모든 안전관리 매뉴얼을 철저히 재검검하고 시정이 필요한 부분은 즉시 개선해 달라고 지시했다.

한 총리는 "정부와 지자체의 최우선 과제는 국민의 안전한 일상을 온전히 지켜드리는 것"이라며 "모든 다중모임에 대해 예방적 안전 계획을 수립하고, 그 계획에 대한 적절성 검증이 철저히 이루어지도록 체계를 갖추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정확한 원인 규명과 진상 확인을 위한 조사를 신속히 진행하는 동시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도 본격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태원 참사 국가애도기간은 끝났지만 중대본은 당분간 지속해서 운영한다. 범정부 차원에서 지원할 사항들을 살피고, 각 기관 활동도 점검하고 조정하기 위한 조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