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등이 내년 3월 29∼30일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공동 개최한다.

대통령실과 미국 백악관은 30일 각각 보도자료를 통해 이런 일정을 발표했다.

공동 주최국에는 한국, 미국 외에 각 대륙을 대표해 네덜란드(유럽), 잠비아(아프리카), 코스타리카(중남미)도 포함됐다.

바이든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민주주의 정상회의는 지난해 말 110개국이 참가해 첫 회의를 열었다.  세계적인 권위주의 부상과 민주주의의 후퇴에 대응한다는 명목으로 시작됐는데, 사실상 미국의 전략적 경쟁자인 중국과 러시아를 압박하는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이번 2차 정상회의 첫날인 내년 3월 29일에는 공동 주최국 5개국 정상이 주재하는 본회의가 화상으로 진행된다. 둘째 날에는 각 공동 주최국이 주도하는 지역회의가 이어질 예정이다.

한국 정부는 반부패를 주제로 인도·태평양 지역 회의를 주도하며, 각국 정부 각료뿐 아니라 학계, 시민사회 전문가 등이 참여한다. 

대통령실은 30일 보도자료에서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공동 주최를 통해 역내 선도적 민주주의 국가로서 우리의 민주화 경험과 반부패 노력 등을 국제사회와 공유하고, 이를 계기로 가치 외교의 지평을 지속해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