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응우옌 쑤언 푹(왼쪽 두 번째) 베트남 국가주석과 한-베트남 정상회담을 갖고 악수를 나누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응우옌 쑤언 푹(왼쪽 두 번째) 베트남 국가주석과 한-베트남 정상회담을 갖고 악수를 나누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현 정부 첫 국빈인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양국은 희토류 등 핵심광물 공급망과 첨단산업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5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푹 주석과 정상회담, 공동 언론발표를 차례로 가졌다. 

윤 대통령은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양국은 지난 30년간 모범적인 상생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왔다"며 "이제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급변하는 국제질서 속에서 한국과 베트남이 연대해 역내 평화와 번영을 키워나가는 것은 양국 모두에 이익이 된다"며 "푹 주석과의 회담은 1세대의 눈부신 발전을 축하하며 새 세대를 힘차게 여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푹 주석도  "베트남은 대외정책에 있어 한국과의 관계를 일관되게 중시하고 있다"며 "양국의 공동 번영과 역내·세계의 평화와 안정, 협력과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협력 관계를 (증진하자)"고 화답했다.

양 정상은 양국 관계를 기존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서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를 격상하기로 합의했으며 구체 협력방안을 담은 공동선언도 채택했다.

양국간 기존 외교안보 전략대화를 활성화하고, 해양 안보 및 국방·방위산업 분야 협력 확대에 합의했다.

또 세계 2위 매장국인 베트남의 희토류 등 핵심광물 공급망 분야의 협력 강화에 합의하고, 디지털·에너지·바이오 등 첨단산업 분야에서 실질 협력을 증진시키기로 했다.

푹 주석은 응우옌 푸 쫑 공산당 서기장에 이은 베트남 권력서열 2위로, 수교 30주년을 기념해 윤 대통령 초청을 받아 2박 3일 일정으로 국빈 방한 중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푹 주석을 직접 영접하고, 의장대 사열과 예포 21발을 발사하는 환영식으로 최고 예우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 방한 국빈만찬에서 푹 국가주석과 건배하고 있다.

특히 이날 양국 정상은 정상회담 뒤 옛 청와대 영빈관에서 공식 만찬을 진행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 후 대통령실을 용산으로 옮긴 후 청와대에서 대통령실 주관 행사를 개최한 것은 처음이다. 그간 윤 대통령은 내외빈 행사를 호텔과 국립중앙박물관 등에서  가져왔다.

그러나 대규모의 첫 국빈 행사인만큼 만찬장소로 청와대 영빈관을 택했다는 게 대통령실의 설명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 3월 용산 집무실 이전을 발표하며 청와대 영빈관을 임시 이용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한편 윤 대통령이 '용산 시대'에 걸맞은 새 영빈관을 지으려고 했던 당초 계획은 전면 보류된 상태다. 용산 이전 계획 당시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것으로 영빈관 신축 비용 878억6천300만원 중 497억4천600만원이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반영된 것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야당과 여론의 반대에 부딪쳐 철회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