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완산서초등학교와 효정중학교의 통합학교 운영 무산을 놓고 논란이다.

전주 완산서초등학교 학부모들이 해당 중학교 일부 교사의 선거 개입이 있었다는 주장을 제기하면서 찬반 재투표를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완산서초 학부모들은 14일 전북교육청에서 회견을 갖고 “효정중 일부 교사의 선거개입으로 인해 통합학교 운영이 무산됐다”며 재투표를 요구했다.

이들은 “일부 교사가 ‘교육청에서 통합시 주기로 한 재정지원은 모두 거짓이다’라는 내용의 유인물을 배포했다”며 “학부모 공개수업과 개인 수업시간을 이용해 통합학교 운영을 반대하라고 강요했다”고 문제를 제기하며 전북교육청의 특별감사를 촉구했다.

이와 관련 전주 완산서초등학교와 효정중학교는 통합학교 운영을 놓고 지난 9일 학생과 학부모의 찬반 투표를 진행했다.

투표결과 완산서초 학생은 77.8%, 학부모는 66.2%가 찬성했지만, 효정중 학생은 9.8%, 학부모는 28.7%만이 찬성하면서 부결됐다.전북교육청은 2017년 당시 전주시 화정중학교(에코시티)와 양현중학교(혁신도시)의 신설 조건인 '옛 도심 중학교 2곳의 적정 규모화'를 위한 여러 차례 공모에 응모 학교가 없자, 서거석 교육감 취임 이후 통합학교 추진으로 선회했다.

하지만, 이번 통합이 무산되면서 전북교육청은 ‘적정 규모화’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효정중 학교운영위원회에서 다시 요구하지 않은 한 재투표는 힘들 것으로 예상한다”며 “중학교 2곳의 적정 규모화가 어려워질 경우 내년도 보통교부금 147억 원이 삭감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