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임시국회를 대하는 전북도와 정치권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전북 여당 의원을 대표하는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이 4월 재선거를 위한 국회의원 배지를 떼기 전 전북 현안을 처리해야 하는 상황 때문이다.

8일 정치권과 전북도 등에 따르면 2월 임시국회 내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이하 대광법)과 완주 수소특화단지 지정, 국립의학전문대학원법(이하 국립의전원법) 통과가 핵심 현안으로 해결돼야 한다.

대광법의 경우 내년 출범할 전북특별자치도의 독자권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광역교통망 설치가 반드시 필요한 사업으로 지적되고 있다

현행법상 대도시권·광역교통시설 범위에 포함되면 광역철도 70%와 광역도로 50%, 간선급행버스 50%, 기타 광역교통시설(환승 센터 등) 30% 등의 국비가 지원된다.

하지만 전북은 광역시가 없다는 이유로 대도시권·광역교통시설에 포함되지 않아 각종 불이익을 받아 왔다.

전북 정치권이 ‘광역시’가 아닌 ‘인구 50만 명 이상’을 핵심으로 하는 관련법을 발의한 이유지만 여전히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다.

대광법은 정운천 의원의 관련법 개정안은 민주당 김윤덕 의원(전주갑) 개정안과 함께 발의된 상태다. 

요원해진 국립의전원 법안 통과도 가시화될 수 있다.

국립의전원 설립은 이미 당정이 합의해 부처 간(보건복지부-교육부) 협의가 완료된 상태임에도 관련 법안이 국회에 머물고 있다.

다행히 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의협)가 필수 공공의료 인력 확충 등 의료 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의정협의체를 재가동하면서 법안 통과 실마리가 풀릴 수 있는 분위기가 만들어지고 있다.

남원 국립의전원법은 서남의대 정원 49명을 활용한다는 본질과는 다르게 의대정원 확대 논의와 10여 곳이 넘는 지자체가 공공의대 유치 경쟁에 뛰어들면서 발목이 잡혀 있다. 

완주군의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 유치도 이번 국회에서 해결해야 할 주요 과제다. 

완주에서 세계 최초 수소 트럭·버스가 생산, 완제품들이 국내외 판매되고 있는 데다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청정 수소 발전 기업들 등의 집적화를 위해 수소특화 단지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 때문에 전북도와 여야를 넘어선 안호영·정운천 의원 등이 최근 국회 등을 방문하며 수소특화국가산단 지정을 위한 손을 맞잡으면서 다시 한번 협치의 결과물을 내놓으려 애쓰고 있다.

특히 전북도와 군이 추진하는 165만㎡ 규모, 수소 전문기업 30개 이상을 유치하겠다는 계획은 관련 기업들이 산단 입주 희망 등 수요가 늘면서 이미 초과한 상태다.

특화산단이 지정될 경우 해당 단지에 둥지를 틀겠다는 기업들이 넘쳐난 셈이다.

정부의 신규국가산업단지 후보지 결정이 이르면 이달 내 결정될 예정이다.

이와 같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선 사실상 정 의원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다.

민주당 텃밭에서의 재선 비례의원이라는 사실상 국민의힘 내 독보적 위치를 점하고 있는 정 의원은 도내 모든 주요 현안에 직접적으로 개입해 당내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물꼬를 터 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전북특별자치도와 새만금 특별법 법안 통과도 그의 물밑 행보가 주효했던 것도 사실이다.

정 의원이 전주을 선거를 하기 위해선 선거일 전 30일까지 의원직을 그만둬야 한다는 관련법에 따라 내달 6일 이전 사표를 제출해야 한다.

정치권 관계자는 “사표를 낸 후 국회의원 뱃지를 떼버린 자연인 정운천의 역할은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면서 “전북도 등이 핵심 현안 해결을 위해서는 2월 임시국회에서 최대한 많은 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