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가 내년 출범하게 된다.

126년을 걸쳐온 전라북도라는 명칭을 벗고 법적 자치권을 통한 전북의 홀로서기가 본격 시작된다는 의미다.

전북특별자치도의 안착을 위해서는 행·재정적 조건이 충족돼야 하겠지만 사회 핵심 인프라 조성도 놓칠 수 없다.

이 가운데 ‘전북혁신도시’와 ‘자산운용 금융중심지 지정’이 전북특별자치도를 이끌어갈 동력원 중 핵심 ‘쌍두마차’다.

전북혁신도시와 자산운용 중심 금융중심지가 얼핏 하나의 유기체로 보일 수 있지만 각각의 거점도시로 성장할 경우 관련 기업체 이전과 인구 유입으로 한 개의 ‘도시’를 형성할 수 있을 만큼 집적화가 가능하다./편집자 주

▲광역단체, 제2차 공공기관 이전 유치..‘총성 없는 전쟁 중’

최근 정부가 제2차 공공기관 이전을 논의하고 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윤석열 정부의 120대 국정 과제 중 하나인 ‘2차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해 올해 상반기 국토교통부와 이전 원직과 선정 기준 등을 협의한 뒤 이르면 하반기 이전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전 대상 공공기관으로는 산업은행과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수출입 은행 등 최대 360곳이 거론된다.

우동기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은 지난해 11월 한 초청토론회에서 "200~300명의 중규모 공공기관 360개 이전은 2023년 말부터 가시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각 광역단체는 정부의 제2차 공공기관 이전 가능성이 커지면서 일제히 이에 대비한 특별팀(TF) 구성과 용역 진행 등 대책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각 광역단체들이 원하는 청사진들을 보면 우선 부산시는 산업은행에 이어 수협중앙회까지 유치해 해양금융중심지로 도약한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산업은행은 현 정권 공약사항으로 이전에 힘이 실리고 있다.

수협중앙회는 안병길 의원이 지난해 말 본점 소재지를 변경하는 수협법 개정안을 발의한 상태다.

경남도는 기계 조선 등 기존 전략산업에 더해 항공과 나노 등 4차산업 전반에 시너지를 내는 공공기관 이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구시는 기존 유치대상에 산업진흥과 헬스 케어, 환경에너지 기능 군, 전략유치 산업 분야와 관련된 기관을 추가로 받아들일 계획이다.

경북도는 이달희 경제부지사를 단장으로 특별팀(TF)을 구성해 지역산업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36개의 유치희망 기관을 선정하고 유치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대전시는 대전역세권과 연축지구를 대상으로 철도와 중소기업, 과학기술 등 분야 공공기관을, 충남도는 내포신도시를 혁신도시로 지정하고 환경·에너지 등 분야의 유치를 원하고 있다.

이 중 전북도는 전북특별자치도를 ‘글로벌생명경제도시(잠정)’로 비전을 설정하고 지역 특성과 발전계획에 부합하는 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계획하고 있다.

핵심 기능 군은 ▲금융·자산운용 ▲농생명·식품 분야로 집중하면서도 문화·관광 분야와 교통분야 등을 추가 검토하고 있다.

금융·자산운용 분야에서는 대표적으로 한국투자공사와 한국벤처투자, 7대 공제회 등을 이전기관 대상으로 하며 농생명·식품 분야에서는 농협중앙회와 한국마사회 등을 유치해 기존 이전기관과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시키겠다는 복안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국토부가 상반기 중에 기본계획을 수립해 하반기부터 공공기관을 이전하겠다는 방침에 지자체별로 2차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물밑 작업이 치열하다”면서 “전북도 역시 금융도시와 농생명 도시를 이끌 수 있는 대표기관을 선정, 유치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