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대장동 ‘50억 클럽’에 대한 특검안을 제출하며 대여 공세를 시작했다.

이수진·오영환 민주당 원대대변인은 지난 3일 국회 본청 의안과에 민주당이 단독으로 작성한 50억 클럽 특검법을 제출했다.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가 대표발의한 이번 특검법에는 총 15명의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특검법에는 ▲50억 클럽 등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자들 불법 자금과 부당한 이익 수수 의혹 ▲대장동 사업 자금 및 개발수익과 관련한 불법성 ▲천화동인 3호 소유자 등 대장동 관련자들 부동산 거래 특혜 의혹 등이 특검 대상으로 담겼다.

특검 임명과 관련해서는 예전 관례를 따라 대통령이 소속되지 않은 교섭단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시대전환)에서 2명을 추천하면 대통령이 그 중 1명을 임명하는 방식으로 하기로 했다.

이날 제출된 특검법은 수사 범위를 규정한 일부 조항이 정의당 안과 달라 일부 조정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민주당은 특검법 통과를 위해서는 캐스팅 보트를 쥔 정의당(6석) 협조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당 회의에서 “정의당과 큰 뜻의 공감대를 이뤘는데 이견을 좁히지 못해 양당 공동발의는 이루지 못했다”며 “정의당과 협의를 지속해 50억 특검법이 본회의에서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검찰이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코바나컨텐츠 협찬 의혹'을 모두 무혐의 처분한 것을 계기로 '김건희 특검(특별검사)' 추진 방침도 확고했다.

민주당은 이날 발의한 '50억 클럽' 특검 법안과 함께 김 여사 특검까지 이른바 '쌍특검'을 3월 임시국회 회기 내 동시에 관철하겠다는 방침이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