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3일 제주에서 거행되는 '4·3희생자 추념식'에 불참하는 대신 한덕수 국무총리가 참석한다. 

대통령실은 2일 취재진과 만나 '윤 대통령의 4·3추념식 불참'에 대한 지적이 있다는 질문에 "한덕수 총리가 내놓는 메시지가 윤석열 정부의 메시지"라고 밝혔다. 올해 4·3추념식에는 한 총리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참석할 예정이다. 

대통령실은 "지난해 대통령 당선인 신분으로 참석했고, 같은 행사에 매년 가는 것에 대해 적절한지 고민이 있다"며 "올해는 총리가 가는게 적절하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대선 때인 지난해 3월8일 제주 유세에서 4·3 사건과 관련해 유가족들이 실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어 당선인 신분으로 한 달 뒤 제주 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할 때도 "희생자와 유가족들의 온전한 명예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처음 열리는 올해 추념식에 참석하지 않는다. 대통령실과 정부는 4.3유족회 등에 미국과 일본 등 대외 일정으로 대통령 참석이 어렵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인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주호영 원내대표도 불참 4.3추념식에 불참한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모두 참석한다.  재임 기간 세 차례 추념식에 참석했던 문재인 전 대통령은 퇴임 후에도 전직 대통령 신분으로 4.3평화공원을 찾아 참배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제75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이 3일 오전 10시 제주4·3평화공원에서 봉행된다고 밝혔다. 올해 추념식은 ''제주4·3, 견뎌 냈으니 75년, 딛고 섰노라'를 주제로 열린다. 

4·3희생자 추념일은 지난 2014년 국가기념일로 지정됐다. 행안부가 66주년 추념식부터 주최하고 있다. 

제주4.3사건은 광복 직후인 1947년에서 1954년까지 제주도에서 경찰 공권력에 의한 3ㆍ1절 발포사건을 계기로 일어난 소요사태와 무력충돌로 정부의 진압과정에서 무고한 양민들이 희생당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양곡관리법 개정안에 대한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와 관련 "두 주무부처 장관과 총리도 입장 밝혔고 농민단체 30곳 이상이 입장을 밝혔기에 여론 수렴은 어느 정도 됐다고 본다"면서 국무회의가 열리는 오는 4일이나 11일 처리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