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6일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에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총력전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부산에서 제4차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주재하고 세계박람회 유치와 관련 대한민국의 일이고, 모든 시·도의 일이라며 원팀을 강조했다.

이어 "전국 17개 시도가 가진 국제 네트워크와 교섭 채널을 적극 활용해 171BIE 회원국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회의에는 중앙정부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박람회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 이창양 장관 등 주요 부처 장관과 지방정부에서는 김관영 전북지사 등 전국 17개 시·도지사가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세계박람회는 개최국의 역량을 보여주는 경제·문화 올림픽으로써 월드컵, 올림픽과 함께 세계 3대 메가 이벤트의 하나라며 지역 균형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글로벌 중추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우리가 반드시 유치해야 할 과제라고 했다.

회의에 앞서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한민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등 4대 지방 협의체는 유치 성공을 위한 공동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범국민 붐업 분위기 조성 BIE 회원국 지지를 위한 외교 역량 결집 국가균형발전 및 지방시대 성공을 위한 노력 지방과 중앙의 새로운 협력 모델 창출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은 지난 2일 방한해 후보지인 부산을 실사중이다. 실사 결과는 오는 6월말 총회에서 171개 회원국에 공개할 예정이다. 이후 11월 말 총회에서 회원국 투표를 통해 개최지가 최종 결정된다. 

현재 2030 세계박람회 유치에는 우리나라와 함께 사우디아라비아와 이탈리아, 우크라이나가 경쟁 중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부산 벡스코에서 제4회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6일 부산 벡스코에서 제4회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