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의 국빈 방미를 앞두고 미국 정보당국이 국가안보실을 비롯한 한국 정부에 대해 ·감청한 정황이 알려지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은 윤석열 정부가 빚은 초유의 보안 사고이자 안보 참사라며 맹폭했다. 또 이번 사태가 대통령실을 용산으로 '졸속 이전'한 때문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정의당도 대통령실이 안보 구멍이 뚫렸는데도 미국 눈치보기부터 한 모양새라며, 미국 정부에 사과 요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여당인 국민의힘은  당혹감 속에 신중 기류를 유지하며 사실확인과 함께 제3국 개입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야당 공세를 차단하는 데 애쓰는 모습이다. 

이에 대통령실은 동맹국의 도감청 의혹에 곤혹스러우면서도 "한미동맹은 굳건하다"며 "사실 관계 파악 후 미국 측에 합당한 조치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0일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이번 사태와 관련해 "지금 미국 언론에서 보도된 내용은 확정된 사실이 아니다"며 "지금 미 국방부도 법무부도 조사를 요청한 상황이다"고 사실관계 파악을 우선했다. 그러면서 "한미 정상회담을 앞둔 시점에서 이번 사건을 과장하거나 혹은 왜곡해서 동맹 관계를 흔들려는 세력이 있다면 많은 국민에게 저항받게 될 것"이라며 야당을 직격했다. 

이번 사태가 대통령 집무실을 졸속 이전한 것과 연관이 있다는 야당의 비판에 대해서는 "보안은 청와대보다 용산이 더 탄탄하다"고 반박했다. 청사 보안은 이전할 때부터 완벽하게 준비했다는 것이다. 

앞서 이날 군 장성 출신인 민주당 김병주 의원은 한 라디오방송에서 "대통령실 담벽과 연해서 미군지기가 있지 않나"라며 "현재 대통령실은 도감청에 거의 무방비 상태라고 봐도 무방하다"고 지적했다.

앞서 미 뉴욕타임즈는 지난 9일(현지시간) 미 국방부가 '신호정보'(signals intelligence)를 통해 확보한 김성한 전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과 이문희 전 외교비서관의 대화 내용을 상세히 보도했다.  보도된 감청 내용 중 우크라이나에 대한 한국 정부의 무기 우회 지원 계획이 포함됐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