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의 용산 대통령실 도·감청 의혹 파장이 커지는 가운데, 대통령실은 11일 해당 의혹은 터무니없는 거짓이라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으로 이전해 보안에 문제가 생겼다는 야당의 지적은 정치 공세라고 맞받았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대변인실 명의로 이 같은 입장을 발표했다.

대통령실은 한미 국방장관은 미 정부의 도·감청 의혹을 일으킨 해당 문건의 상당수가 위조됐다는 사실에 견해가 일치했다며 굳건한 한미동맹을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국빈 방미가 예정된 만큼 미국 정부에 유감 표명 대신 이번 도감청 의혹이 한미동맹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애쓰는 모습이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도감청 문제도 중요하지만, 한미 동맹의 중요성을 그보다 조금 다른 차원에서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며 큰 틀의 한미동맹 신뢰관계는 굳건하고 그 안에서 도감청 문제도 사실관계를 파악하면서 필요한 조치를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어떤 근거로 해당 문건을 위조로 보고, 거짓 의혹으로 판단했는지에 대해서는 정보 사안이고, 중요한 기밀 사항이라 직접 언급하기는 어렵다면서 미국 국무부가 조사하고 있으니 결과가 나오면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용산 대통령실 졸속 이전으로 도·감청이 이뤄졌다는 야당의 주장에 대해서는 용산 대통령실은 군사시설로 철통 보안을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은 민주당은 허위 네거티브 의혹을 제기해 국민을 선동하기에 급급하다이는 한미동맹을 흔드는 자해행위이자 국익침해 행위라고 정치공세로 선을 그었다.

반면 민주당은 도감청 의혹에 대한 대통령실 대응 태도를 문제 삼으며 미국에 강력히 항의하고 사과받아야 한다고 압박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국정을 책임지는 세력으로서 국민에 사과하는 게 우선이건만, '동맹을 흔드는 세력' 등의 정치적 공세로 (야당을) 겁박하기에 바빴다"고 비판했다.

앞서 미국 현지 언론들은 정부의 기밀로 추정되는 유출 문건을 공개했다. 해당 문건에는 김성한 전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한 용산 대통령실 참모진들의 대화 내용이 담겨 있어 미국 정부의 대통령실 도·감청 정황이 알려졌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