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국가안보실은 13일 북한이 중거리급 이상 탄도미사일을 발사하자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북한 도발을 강력 규탄했다.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오전 긴급 NSC 상임위를 열어 합참의장의 상황보고를 받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조 실장은 상임위 회의에 앞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내용을 보고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상임위원들은 북한 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자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심각한 도발임을 지적하고, 2월과 3월 장거리 탄도미사일에 이어 중거리급 이상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 강력히 규탄했다.

아울러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정상화를 바탕으로 한미, 한미일 정보공유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또 상임위원들은 최근 북한의 연이은 도발과 위협적 언사는 강력한 한미동맹과 흔들림 없는 신뢰 유지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보여줬다고도 강조하고, 한미 연합연습을 철저하게 시행해 확고한 대비 태세를 유지키로 했다.

참석자들은 북한의 핵·미사일 관련 시설을 더욱 면밀히 감시하고,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 다각적 대응 조치를 한미일 공조를 바탕으로 적극 강구하기로 했다.

이날 상임위에는 박진 외교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임종득 안보실 2차장 등이 참석했다.

합참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전 723분경 평양 인근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