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 가능성을 시사한 외신 인터뷰에 대해 대통령실은 상식적이고 원론적인 대답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의 해당 발언에 러시아 크렘린궁이 반발한 것을 두고는 앞으로 우리 정부가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는 향후 러시아의 행동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20일 기자들과 만나 해당 발언이 확대 해석되는 것을 경계하면서도 우리 정부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 국제사회가 공분할 만한 대량 민간인 희생이 발생하지 않는 한이라고 말해 조건부 우크라 지원 가능성은 여전히 열어뒀다.

이 관계자는 "우리 국내법에 바깥 교전국에 대해서 무기 지원을 금지하는 법률 조항이 없다""외교부 훈령을 봐도 어려움에 빠진 제3국에 군사 지원을 못 한다는 조항이 없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우리가 자율적으로 그런 행동을 하지 않는 이유는 우크라이나 국민의 자유를 수호하기 위한 국제 사회 대열에 적극 동참하면서도 한·러 관계를 안정적으로 유지 관리해야 한다는 숙제를 동시에 균형을 맞춰서 충족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러시아와 중국의 반발에 대해서는 "한중은 상호 존중과 호혜 원칙에 따라 정치 시스템이 상이해도 이미 약속한 규범을 지키고 국제사회의 룰을 존중한다면 필요한 대화와 협력을 적극 확대해나갈 것"이라며 "러시아도 예외가 될 수 없다"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앞서 전날 보도된 로이터통신 인터뷰에서 대규모 민간인 공격과 대량학살, 심각한 전쟁법 위반 등이 발생하면 인도적, 재정적 지원만 고집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러시아 대통령실과 외무부는 한국이 러시아에 대해 비우호적 입장을 취했다전쟁 개입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한편 야당은 윤 대통령 발언이 안전보장 등과 관련한 헌법의 내용에 정면으로 위배된다고 주장하며, 미국에 치우친 일방 외교로 국익을 해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헌법은 안전 보장 및 국가·국민에 중대한 재정 부담을 지우는 입법 사항에 관한 조약, 국군의 외국 파견 등은 국회 비준을 받도록 한다국민에게 먼저 알리고 설득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