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대통령 직속 국방혁신위원회 출범식에 입장하고 있다./사진=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대통령 직속 국방혁신위원회 출범식에 입장하고 있다./사진=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또다시 지난 정부의 코로나 방역 정책과 외교안보 정책을 직격하며 강한 비판을 이어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코로나 엔데믹을 선언한 후, 문재인 정부가 시행한 코로나19 ‘K-방역과학적 데이터에 전혀 기반하지 않은 이념적 정치방역이라고 말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K방역에 대해 엄밀히 평가하면 자유로운 국민의 일상과 소상공인의 영업권, 재산권, 의료진의 희생을 담보한 정치 방역으로, 합격점을 주기 어렵다고 지적하고, 특히 코로나19 확산 초기 중국인 입국을 차단하지 않은 점을 대표적인 방역 실패 사례로 거론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 본인이 검찰총장이었던 20203월 당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코로나19 확산의 진원지로 지목된 신천지 압수수색을 공개 지시한 일을 ''로 규정하기도 했다.

전임 정부에 대한 비판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출범식을 가진 국방혁신위원회 첫 회의에서도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내세웠던 문재인 정부 외교안보 정책에 비난의 날을 세웠다.

윤 대통령은 과거 정부에서는 국군통수권자가 전 세계에 북한이 비핵화할 것이니 제재를 풀어달라고 해 결국 군이 골병이 들고 말았다면서 정치 이념에 사로잡혀 북핵 위험에서 고개를 돌렸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런 비정상화를 정상화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이 대변인이 전했다.

전날 국무회의에서 전세 사기 등 민생 범죄를 문재인 정부와 여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 실정의 부작용으로 지목한 데 이어 연이틀 전임 정부를 성토한 모양새다.

집권 2년차 체감 성과를 위한 개혁 드라이브를 본격화하기에 앞서 전과 달라진 국정 기조를 확실히 하고 내부 결속을 다지는 차원으로도 해석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취임 1년을 전후로 윤 대통령이 연일 전임 정부에 대한 비판만을 이어가는 배경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과거 정부 잘못을 들춰내려는 게 아니라 개혁을 하려다보니 드러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