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 거주하는 재외동포 정책을 총괄하는 재외동포청이 5일 출범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인천 송도에서 열린 재외동포청 출범식에 참석해 "750만 한인 네트워크가 서로 촘촘하게 연결돼 필요한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게 되면 재외동포와 대한민국이 함께 성장하고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외동포청 신설은 윤 대통령의 대선 공약으로, 지난 3월 정부조직법 개정을 거쳐 차관급 조직으로 신설됐다. 재외동포 교류 사업과 지원 등을 전담하게 된다. 

윤 대통령은 "출범하는 재외동포청은 높아진 우리나라의 위상과 국격에 걸맞은 재외동포 전담기구"라며 "앞으로 재외동포들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것은 물론, 재외동포와 모국 간 교류와 협력을 촉진하는 연결고리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해외에서 한국인의 정체성을 힘겹게 지켜온 재일동포, 중앙아시아의 고려인과 사할린 동포, 대한민국 경제 근대화의 초석이 된 파독 광부와 간호사 분들 역시 소외되지 않도록 세심하게 보살피겠다"고 약속했다. 다문화가정 동포와 해외 입양 동포 등 사각지대 동포들도 적극 포용하겠다고 말했다. 

재외동포청 첫 사업으로는 일본에 있는 한국인 원폭 피해 동포 초청을 들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G7 정상회의 당시 만난 원폭 피해 동포들을 언급하며 "피폭당한 지 78년의 시간이 흐르는 동안 이분들이 고통과 슬픔을 겪는 현장을 고국이 함께하지 못했다. 조만간 원폭 피해 동포를 초청해 조금이나마 위안을 드리고자 한다"고 했다.

출범식에는 정부와 재외동포 단체, 국민의힘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이기철 초대 재외동포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재외동포청 현판을 전달했다. 또 동포사회 발전에 힘써온 4명에게 훈장과 표창장을 수여하며 격려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인천 연수구 부영송도타워에서 열린 재외동포청 출범식에서 이기철 재외동포청장에게 현판을 전달하고 있다./사진=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인천 연수구 부영송도타워에서 열린 재외동포청 출범식에서 이기철 재외동포청장에게 현판을 전달하고 있다./사진=연합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