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추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추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현충일인 6일 "정부와 군은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철통같은 안보 태세를 구축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한미동맹은 이제 '핵 기반 동맹'으로 격상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 국가 건설을 위해 독립과 건국에 헌신한 분들, 공산 전체주의 세력에 맞서 자유를 지켜낸 분들의 희생과 헌신 위에 서 있다"며 "국가의 영웅인 이들을 제대로 기억하고 예우하는 것은 자유민주주의 헌법의 실천 명령"이라고 말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지난 3월6일 화재 현장에서 순직한 김제소방서 성공일 소방교를 언급하고 "지금 이 수간에도 안전한 일상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은 성 소방교처럼 자신의 안위보다 국가와 국민을 먼저 생각하는 제복 입은 영웅들이 있기 때문"이라며 제복 입은 영웅들을 끝까지 기억하고 예우하는 국가의 책무를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승격한 국가보훈부의 역할도 강조했다. 

추념식에 앞서 윤 대통령은 현충원에서 열린 6·25전쟁 전사자 고 김봉학·성학 육군 일병 형제의 묘역 안장식에 김건희 여사와 함께 참석했다. 

또 천안함 생존 장병인 박현민 예비역 하사 등 5명에게 국가유공자 증서를 직접 수여하고, 국가를 위한 헌신에 감사를 전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우리 국군 16만 명이 전사했지만, 12만 명의 유해를 찾지 못했고, 동맹국인 미군도 3만7천명이 전사했다"며 "호국영웅들께서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런 의미에서 윤 대통령은 이날 '121897 태극기 배지'를 옷깃에 달았다.

추념식에는 김명수 대법원장을 포함한 국가 요인, 최재해 감사원장,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국무위원, 김승겸 합참의장, 이종찬 광복회장,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등 7천여 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