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제17차 비상경제민생회의 겸 반도체 국가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제17차 비상경제민생회의 겸 반도체 국가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8일 "반도체 경쟁은 산업 전쟁이고 국가 총력전"이라며 민간의 혁신과 정부의 선도적 전략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제17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반도체 국가전략'을 논의했다. 지난 4월20일 주재한 이차전지에 이은 두 번째 주요 첨단산업 전략회의다. 

윤 대통령은 "첨단산업 경쟁력은 경제를 지키는 버팀목이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의 근원"이라며 "기업과 투자, 유능한 인재들이 다 모이도록 정부가 제도와 제도설계를 잘하고, 인프라를 잘 만들어야 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근 지정학적 이슈가 기업들의 가장 큰 경영 리스크가 되고 있다"며 "기업 혼자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고 국가가 미국을 비롯한 우방국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긴밀한 소통을 통해서 풀어가야 할 문제"라고 민권 원팀 전략을 당부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반도체 초강대국 달성을 목표로 정책 강화에 나선다.  ▲메모리 초격차 유지를 위한 연구개발 확대 ▲시스템 반도체 확장을 위한 상생사업 강화  및 반도체 전용펀드 출범 ▲첨단반도체기술센터(ASTC) 구축을 통한 공급망 리스크 최소화 및 반도체 특성화 대학(원) 확대로 인력 확보 등을 추진한다. 

앞서 정부는 300조원 규모의 첨단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반도체 투자 활성화, 선도기술 개발, 인력확보 등을 목표로 지난해 7월과 올해 3월 '반도체 초강대국 달성전략'과 '국가첨단산업 육성전략'을 차례로 발표한 바 있다.

이날 회의에는 경계현 삼성전자 DS부문장 사장, 곽노정 SK하이닉스 대표이사 등 반도체업계 인사와 학계 전문가 등 60여명이 자리했다.

정부에서는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 등도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