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성능이 우수하고 수입산보다 저렴한 국산 ‘지중점적관’(땅속 물대기관)을 개발함으로써 경제성을 갖춘 노지 스마트 농업기술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지중점적관은 지중점적관개(땅속방울물대기) 기술의 핵심 재료로 땅속에 묻는 물대기 관을 말한다. 

이번에 개발한 국산 지중점적관은 압력을 조절해 물양을 균일하게 공급하는 압력보상기능, 일정 수준 이하로 압력이 떨어지면 물 유출을 차단하는 낙수방지기능, 점적관 안으로 작물의 뿌리가 들어가지 못하도록 하는 뿌리막힘방지 기능 등을 동시에 구현하는 복합 기능을 갖췄다. 

이전에 개발된 국산 지중점적관은 이러한 기능을 갖추지 못해 그동안 현장에서는 수입산 점적관을 사용해 왔다. 

국산 지중점적관의 수분공급 능력은 수입산 점적관과 비슷하지만 가격은 수입산보다 40% 저렴하다. 지중점적관개시스템 기반을 조성할 때 국산 지중점적관을 사용하면, 수입산 대체와 헥타르(ha)당 500만 원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농촌진흥청은 이번에 개발한 국산 지중점적관을 특허출원했으며, 지난해 하반기 업체에 기술이전했다. 2024년에는 이를 활용한 지중점적관개시스템 신기술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보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