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청 전경.
전북도청 전경.

전북도가 최근 전북특별자치도 추진단을 국단위로 조직을 개편하고 팀장급(5급) 전보 인사를 추진 중인 가운데 전북도청 내 주요 현안 관련 부서의 기피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5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도는 내년 출범을 앞둔 전북특별자치도 준비를 위한 추진단 신설과 최근 국가적으로도 관심도가 높은 첨단산업 전담팀 신설의 조직개편을 마친 만큼, 이번 주중 팀장급(5급) 전보인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별자치도 추진단은 행정안전부와 협의해 구성되는 한시기구로 총괄지원과, 특례정책과, 자치제도과 등 3과를 비롯해 12개의 팀으로 운영된다.

이번 전보 인사에 앞서 도청 내부에서 팀장급을 비롯해 실무 업무를 담당하는 6급 이하 직원들 사이에서는 “빨리 이동할 부서를 찾지 못하면 전북특별자치도 추진단으로 끌려간다”, “전북특별자치도 추진단으로 인사가 나면 휴직을 고민 중이다” 등 전북특별자치도 추진단 전보인사에 대한 부정적인 소문이 돌았다.

이는 신설하는 국·과는 인수인계 등의 자료가 없어 사실상 백지상태에서 일을 처리해야 하는 탓에 공직사회에서 기피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취임 전부터 실용·성과주의를 강조해온 민선 8기 김관영 도정이 팀장 벤치마킹 등을 통해 성과를 낸 이들에게 가점 등을 부여해 인사에 반영한다고 했지만, 지난 1년 여간 이를 체감하기 어렵다는 분위기가 내부에서 형성됨에 따라 주요 현안 부서에 대한 기피가 심화될 수 밖에 없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도청 공무원 A씨는 “민선 8기 도정이 실용·성과주의를 강조한 만큼, 성과를 내고 가점 등을 받으면 승진 등의 인사에서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면서 “그러나 지난 1년 여간 인사를 보면 성과보다는 연공서열 및 실국 안배 등이 우선적으로 반영되고 있는 느낌을 지울 수 없어 어려운 현안을 해결할 부서보다는 무난한 부서를 선호하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실제 김 지사 취임 이후 팀장 벤치마킹 등을 비롯해 가점을 부여받은 이들 중 많은 수가 그간 인사에서 고배를 마시면서 도청 내부에서는 이 같은 분위기가 더욱 공고해지는 모양새다.

이에 대해 전북도 관계자는 “근무평정 등은 단순 가점만으로 바꿀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승진 인사에 실질적으로 반영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면서 “민선 8기 전북도정이 실용·성과주의를 강조하고 있는 만큼, 성과는 낸 이들에게 부여하는 가점 등을 늘리는 방안을 고민 중에 있다”고 말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