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제공= 무주 군도 및 농어촌도로 수해 응급복구
무주군제공= 무주 군도 및 농어촌도로 수해 응급복구

무주군이 집중호우로 인해 피해가 발생한 군도와 농어촌도로에 행정력을 집중시키고 있다.

24일 무주군에 따르면 군은 지난 13일에서 23일까지 누적 강수량 326mm로 인해 6개 읍·면에 도로 세굴(빗물로 인안 도로 패임)과 도로 침수, 도로 토사 유출, 도로 사면붕괴, 배수로 박힘, 우수 맨홀 막힘, 나무 쓰러짐, 낙석 등 112건의 피해가 발상했다.

이로인해 군은 차량 통행이 어렵게 됐거나 안전사고 위험이 있는 군도 3호 지역 등지에서 세굴된 도로 응급 복구와 사면 토사 유실 방지막 설치, 침수 도로 교통통제, 입간판 설치, 포트홀 보수, 수목 및 낙석 제거, 배수로 준설, 낙엽, 나뭇가지, 쓰레기 등의 지장물 제거 작업을 완료했거나 진행 중이다.

무주군 권태영 건설과장은 “도로 파손에 따른 2차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재 행정에서 가용할 수 있는 예산과 인력, 장비 등을 투입해 103건에 대한 응급 복구를 마무리하고 9건을 진행 중”이라며 “상습 피해나 위험지역 등 항구복구가 필요한 구간에 대해서는 별도 예산을 확보해 추진을 서두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군은 앞으로 남은 장마와 태풍 등에 대비하기 위해 도로관리원 12명을 통한 6개 읍·면 전 지역에 대한 예찰 활동을 강화하고 피해가 발생하는 만일의 상황에서는 응급복구반 23명을 가동해 차량통행 및 주민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