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등 전국 10개 국가거점 국립대학교가 원활한 상호 협력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강원대·경북대·경상국립대·부산대·서울대·전남대·전북대·제주대·충남대·충북대 등 10개 국가거점 국립대학 총장들로 구성된 국가거점 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는 16일 ‘국가거점 국립대학교 간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각 대학은 이번 협약을 통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갖추고, 국가균형발전 등 국가적 난제의 해결과 지구촌 발전을 위해 서로 힘을 합쳐 공동 대응하고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함께 뜻을 모았다.

이를 위해 10개 국가거점이번 협약에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 △양자·바이오·이차전지 등 국가전략기술 분야 공동연구센터 설립 등 대학 간 교육·연구 네트워크 구축 및 인프라 공유 △교원 및 연구 인력 상호 교류 △학점·학기 교류 및 상호 학점 인정 등을 진행하게 됐다.

이주호 사회부총리는 “정부도 지역대학을 지원하기 위해 라이즈, 글로컬사업 등 큰 혁신을 진행하고 있지만, 오늘 거점국립대 간 이러한 협약식은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거점국립대 간의 좋은 협력모델이 많이 나온다면, 정부 주도가 아닌 거점국립대학들의 협력이 주도하는 새로운 혁신모델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