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을지 및 제35회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을지 및 제35회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미국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의에 대해 한미일 협력의 새로운 시대 열렸다고 평가했다.

방미를 마치고 귀국한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을지 국무회의에서 이번 한미일 정상회의는 3국의 포괄적 협력 체계를 제도화하고 공고화했다국민들이 체감하는 3국 협력의 혜택과 이득도 더욱 증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 역내 공조에 머물렀던 한미일 협력은 인도·태평양 지역 전반의 자유, 평화, 번영을 구축하는데 기여하는 범 지역협력체로 진화할 것이라면서 우리 국민들에게 위험은 확실하게 줄어들고 기회는 확실하게 커질 것이라고 밝혔다. 반도체, 배터리 등 우리 기업들의 불확실성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고도 덧붙였다.

야권 등에서 이번 정상회의를 통해 미일 국익만 증대되고 우리 국익은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하는 점 등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또 미사일 경보정보 공유 시스템, 군사 방어훈련, 사이버 불법 활동 감시 등 3국 간 대북 공조 강화를 언급하며 "북한의 도발 위협이 커지면 커질수록 한미일 3각 안보협력의 결정체 구조는 더욱 견고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부터 나흘간 실시되는 을지연습이 북핵 대응훈련으로 처음 시행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북한은 전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핵 사용도 불사할 것이라며 ··군이 국가 총력전 수행 역량을 향상해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북한은 개전 초부터 위장평화 공세와 가짜뉴스 유포, 반국가세력들을 활용한 선전 선동으로 극심한 사회 혼란과 분열을 야기할 것"이라며 "가짜뉴스와 위장평화 공세, 선전 선동을 철저히 분쇄하고 국론을 결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을지연습은 전쟁 등 국가 비상사태 발생 시 대비태세를 점검·대응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연 1회 전국 단위로 진행하는 훈련이다. 오는 31일까지인 한미 연합 군사 연습과도 연계 실시된다. 23일에는 6년 만에 전 국민 참여 민방위 훈련도 진행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