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동관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동관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을 임명했다.

이 위원장은 현 정부 출범 이후 국회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16번 째 장관급 인사다.

윤 대통령은 25일 야권과 언론계의 반대에도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 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앞서 국회는 지난 18일 이 위원장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었으나 적격 여부를 두고 여야가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서 청문보고서 채택이 무산됐다. 윤 대통령은 지난 22일 이 위원장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했고, 재송부 기한인 24일까지 보고서 채택이 이뤄지지 않자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이날 임명을 재가했다.

5인 체제인 방송통신위원회는 상임위원 정원 5명 중 세 자리가 공석이다. 이 위원장이 임명되며 이상인 상임위원과 함께 2인 체제로 운영하며 공영방송 이사회 재편과 대형 포털 사이트 규제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이 위원장 임명에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국민의힘은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이 위원장이 언론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위해 편향된 공영방송을 정상화할 적임자라고 밝혔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원내대변인 서면브리핑에서 이동관 후보 임명으로 공정한 방송 대신 정권을 찬양하는 방송과 언론을 만들고 싶었던 윤 대통령의 속내가 들통났다""그동안 대통령이 외친 공정, 상식, 정의는 모두 허구이고 기만이었음을 자인한 셈"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방기선 신임 국무조정실장에게도 임명장을 수여했다.

또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을 재가하고 국회로 송부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