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청 전경.
전북도청 전경.

전북도가 본격적인 축제계절을 맞아 바가지요금 근절 등 축제 건전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대책은 앞서 지역축제에서 음식 '바가지 요금'논란이 있었던 바, 축제 이미지는 물론, 지역 이미지까지 실추시키는 것을 방지하고자 마련됐다.

31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에서 올해 연말까지 개최 예정된 가을축제는 총 26개다. 2일 개막하는 무주반딧불축제, 군산시간여행축제, 임실치즈축제 등 전북을 대표하는 축제 13개와 완주오성한옥마을축제, 전주얼굴없는천사축제 등 작은마을 축제 5개, 군산우체통거리손편지축제, 부안곰소젓갈발효축제 등 지역특화형 축제 8개가 도내 각지에서 개최 예정이다. 

이에 도는 축제건전화를 위해 지난 6월 지역축제 건전운영 가이드라인을 정해 각 시군에 통보했다.

가이드라인에는 음식 적정가격 책정, 친환경 축제 준수 등 축제 컨설팅 단계부터 시작해서 축제 종료 후 평가 등이 담겼다.

세부적으로는 축제 개최 전 실시하는 축제 컨설팅 시 전문가와 시군, 축제조직위 등이 참석해 먹거리 장터 음식 적정수준을 책정하고 친환경 축제로 만들 수 있도록 권고했다.

또 시·군과 먹거리장터 입점단체, 상인회 간담회 등 축제장 물가 관리도 추진한다.

축제 민원발생 시 패널티도 강화한다. 매년 말 전북도 지정 축제 선정을 위한 평가 시 축제장 내 바가지요금 민원 발생 지자체에 대해서는 패널티를 부여하는 평가항목을 추가해 축제 평가지표에 반영하며 예산도 차등 지원하기로 했다.

바가지 요금 근절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에도 향후 3년간 행사 참여가 제한된다.

쓰레기 없는 축제를 위해 지역축제 계획수립 단계부터 쓰레기 발생 최소화를 위해 일회용품 사용자제, 다회용기 사용하도록 축제조직위 권장 및 안전관리계획 수립하도록 했다.

아울러 도는 9월부터 축제평가기관(전주대 산학협력단)과 함께 현장을 직접 보고 평가하는 모니터링을 추진한다.

전북도 관계자는 "각 시군 축제를 방문하는 도민, 관광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며 "바가지요금 근절, 친환경 축제 추진 등 축제 건전화를 통해 지역 축제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