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정치·경제 원로들이 시급히 한자리 모여 현 정부의 새만금 정책에 강한 비판을 제기했다.

4일 김원기 전 국회의장 등 전북 원로 8명과 김관영 전북 지사가 서울의 한 호텔에서 새만금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삭감과 새만금 사업 재검토 등 현안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김덕룡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부의장, 이강국 전 헌법재판소장, 정세균 전 국무총리, 정동영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 등 정·재계 원로들이 참석했다.

김원기 전 의장은 “잼버리 이후 (정부)결과가 기대와 달랐다. 정치 원로 입장에서 그동안 도와드리지 못해 책임이 들고 죄송하다”며 “여야 할 것 없이 그동안 책임 가진 분들이 모였다. 늦었지만 같이 노력하자”고 독려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원래 새만금 사업은 국가사업이다”며 “잼버리는 행사에 불과하다. 행정과 정치를 해본 사람으로서 정부에는 실익이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새만금은 전북 도민을 위한게 아닌 국가를 위한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며 “국책 사업 방해는 국회차원에서 따져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상임고문은 “지역 원로들께서 울타리가 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고 오늘 이 자리가 마련됐다”며 “무거운 마음이고 모두가 힘을 합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강국 전 헌법소장은 “잼버리와 새만금은 이성적으로 분리해서 판단할 필요가 있다”며 “호소문이 정치나 정쟁 연장선으로 해서는 안 되고 원로들이 나서서 국민에게 호소해 마음을 풀어줄 필요도 있다”고 제언했다.

이강국 전 헌법재판소장은 "잼버리와 새만금은 이성적으로 분리해서 판단할 필요가 있다"며 "정쟁 연장선으로 가서는 안 되고 원로들이 나서서 국민들께 호소해 마음을 풀어줄 필요도 있다"고 제언했다.

김덕룡 전 부의장은 "잼버리로 인해 새만금이 비하되거나 폄훼되어서는 안 된다"며 "새만금은 전북의 미래지만 국가사업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들은 호소문을 통해 500만 전북인 단결과 상처 입은 도민들의 마음을 위로하기로 했다.

호소문엔 ‘국회의 제대로 된 정부 예산안 심사’와 ‘여당 새만금 사업 국책사업 명심’, ‘야당 새만금 국책사업 예산 정상화’, ‘정부 새만금 SOC 예산 정상복구’, ‘언론의 새만금 동북아경제 중심지 도약 협조’ 등이 담겼다.

특히 전북 원로들이 앞장서 잼버리 진실을 전파하고 거짓 선동에 단호히 대응키로 했다.

아울러 필요하다면 전 도민과 함께 정부의 잘못된 인식과 태도 정상화에 힘을 모아간다는 방침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김관영 도지사는 “전북 어른들께서 나설 정도로 현재 상황은 위기라고 볼 수 있다”며 “도민들에게 전북이 나아질 수 있다는 희망을 드리도록 힘을 합해 나 가겠다”고 말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