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컨벤션 센터(JCC)에서 열린 한·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컨벤션 센터(JCC)에서 열린 한·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6일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국제사회 평화를 해치는 북한과의 군사협력 시도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어떠한 유엔(UN) 회원국도 불법 무기거래 금지 등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규정한 대북 제재 의무를 저버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다음 주 북한과 러시아 간 정상회담 개최가 관측되는 가운데, 윤 대통령이 다자 정상회의에서 북한과 러시아에 무기거래 가능성에 직접 경고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해 북한의 핵위협에 대한 아세안 국가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하며 이같이 발언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 핵·미사일 위협은 한반도와 인도-태평양(인태) 지역 평화에 중대한 위협이자, 국제 비확산 체제에 정면으로 도전"이라며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아세안이 계속 힘을 보태달라"고 당부했다. 또 북한 핵·미사일 개발에 사용되는 주요 자금원인 가상자산 불법 탈취와 노동자 송출을 차단하는 데 아세안이 동참해달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지난달 미국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구축된 한미일 협력을 중심으로 아세안과 실질적인 협력을 강화해 공동 번영해 나가자고 했다.

회의에서는 한-아세안 공동성명이 채택됐다. 국방·방산 분야와 함께 사이버안보, 마약, 테러 등 초국가범죄 대응 협력을 넓히고, 남중국해 평화와 안정을 위한 해양안보 협력 강화, -아세안 자유무역협정(FTA) 개선을 제안했다. 기후변화와 감염병 대응을 위한 협력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오후에는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도 진행됐다. 아세안 회원국 정상과 윤 대통령, 기시다 일본 총리, 리창 중국 총리가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아세안+3 협력체제를 발전시키려면 한··3국간의 협력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지금 우리는 지정학적 경쟁과 기후위기 등이 맞물려 만들어진 복합위기에 직면해 있다면서 이를 헤쳐나가면서 성장의 중심을 지향하는 아세안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새로운 결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