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산업단지 화학 안전성 확보에 희망을 주고 있다.

군산시는 18일 환경부 소속 화학물질안전원(원장 박봉균)을 비롯해 새만금개발청(청장 김경안)과 이차전지 기업의 화학 안전 강화를 위한 ‘새만금산업단지 화학 안전성 확보 기술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군산시는 이차전지가 국가 첨단전략산업으로 신기술·신공법의 국산화 전환이 빠르게 진행하면서 기존 사업과 달리 새로운 위험요인이 존재한다고 보고 공장 설계단계부터 위험성 평가를 통해 안전을 확보하고, 화학사고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이번 업무협약을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기술지원과 관련해 지난 7월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지정된 새만금 산업단지의 입주 예정기업을 대상으로 새만금개발청이 주관해 참여기업을 모집하고, 화학물질안전원은 ▲취급 화학물질의 반응, ▲화재·폭발 위험성 분석, ▲시설 안전성 평가 등 전문분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사전위험성 평가 검토 결과와 조치방안은 해당 기업에 제공해 개선이 이뤄지도록 하고, 이행결과는 군산시가 직접 화학물질안전관리위원회 등을 통해 지역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협약은 기업의 대응력 강화를 위한 ‘자체 비상대응계획’ 수립을 지원하고, 군산시 지역 비상대응 계획과 연계하는 등 화학 안전 지역사회 거버넌스 구축에도 활용될 예정이다.

또 기관 간 협력 체계 강화와 화학물질안전원 내부 전문가 인력을 활용한 기술지원 협력 사업은 국가 첨단 전략산업의 안전을 담보하고 기업의 안정적 경영 활동을 지원하는 ‘지역소통형 모범협력’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산시 관계자는 “새만금산업단지가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지정된 기대와 화학사고 발생에 대한 우려가 교차하는 가운데 이번 업무협약이 체결됐다.”라면서, “이번 협약을 통한 안전사고 사전예방체계 강화로 국민이 더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지난 7월 20일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지정된 새만금산업단지(1, 2, 5, 6공구)는 군산시 오식도동 일대에 8.1㎢(여의도 면적의 약 2.8배) 규모로 조성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