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8차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연합
미국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8차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협력을 규탄하며 국제사회의 공동 대응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새벽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78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러시아와 북한 군사거래는 우크라이나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안보와 평화를 직접적으로 겨냥한 도발이라며 대한민국과 동맹, 우방국들은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은 전 세계 평화에 중대한 도전이라고 규정하고, 러시아를 향해서는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이 전쟁을 일으키고, 안보리 제재 대상 정권으로부터 무기를 지원받는 현실은 자기모순적이라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안보리 개혁 필요성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나라마다 군사력의 크기는 다르지만 모두 굳게 연대해 힘을 모을 때, 그리고 원칙에 입각해 일관되게 행동할 때 어떠한 불법적인 도발도 차단할 수 있다대한민국은 세계 평화를 진작하고 구축하는 데 책임 있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글로벌 복합위기 속에서 안보는 물론 경제, 기술, 보건, 환경, 문화 등 모든 분야에 걸쳐 국가 간 격차가 커지고 있다"며 개발 격차, 기후 격차, 디지털 격차 등 세 가지 분야의 격차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공적개발원조(ODA)를 과감하게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2030세계박람회(엑스포)의 부산 유치 지지도 호소했다.

이날 기조연설에서 윤 대통령은 북한과 러시아를 러시아-북한순으로 지칭했다. 이는 통상 정부 발표에서 두 국가를 북한-러시아(북러)’ 순서로 표현했던 것과 달라진 것이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은 민족이라고 북한이 어떤 짓을 하든 맨 앞자리에 불러줘야 한다는 것은 우리 정부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의 대북관과 한미일 밀착 외교 기조를 드러내는 행보로 보인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달 초 열린 아세안 정상회의를 계기로 동북아 3국을 '한중일'이 아닌 '한일중'으로 중국에 앞서 일본을 먼저 표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