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국회의 국정감사가 본격적인 시작을 앞둔 가운데 이달 말 전북에서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 대한 책임 공방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재 여·야 정치권이 김행 여성가족부장관 후보 임명과 한동훈 장관 등에 대한 정쟁이 심화하고 있는 만큼, 잼버리 사태에 대한 실질적인 문제 진단보다는 단순 정쟁의 장으로 마무리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특히, 여당 측에서는 잼버리 대회의 조직위원장을 맡았던 김현숙 전 여가부장관이 사퇴한 것을 빌미로 ‘책임론’을 꺼내 야당 측을 향한 공세를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는 상태다.

3일 전라일보의 취재를 종합하면, 올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는 오는 10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된다.

오는 10일에는 행정안전부 등 10개 기관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행안위 국정감사에서 당시 잼버리 조직위원장 중 한명인 이상민 행안부장관도 참석하는 만큼, 잼버리 사태에 대한 질의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지만 ‘이태원 참사’ 등 여·야 정쟁의 한복판에 서 있어 비중있게 다뤄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로 인해 잼버리 사태에 대한 책임 공방은 오는 24일 전북도청에서 열리는 국회 행안위 국정감사에서 본격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해당 감사는 지방감사 1반이 진행하며, 감사반장을 맡은 김교흥 행안위원장(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김웅·정우택·전봉민·조은희 등 국민의힘 소속의원 5명, 강병원·문진석·이형석·임호선·천준호 등 더불어민주당 소속의원 5명, 무소속 이성만 의원 등이 참여하기로 했다.

해당 국감장에서는 앞서 의원실이 요구한 자료를 토대로 잼버리 사태에 대한 원인 진단 등이 이뤄져야 하지만 최근 여·야가 극한의 대립을 이어가고 있어 문제 진단 등이 이뤄질지는 여전히 미지수인 상황이다.

또 잼버리 조직위원장을 맡아왔던 김현숙 전 여가부장관의 사퇴를 빌미로 여당인 국민의힘 측에서 잼버리 사태의 책임론을 꺼내 민주당을 향한 정치적 공세만 진행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실제 이번 국정감사에 참여하는 일부 여당 측 의원들 중에서는 ‘민주당이 잼버리 준비의 핵심인 김관영 전북지사를 방탄하고 있다’ 등을 주장한 바 있다.

민주당에서는 대회 예산 대부분의 집행 등을 담당하고 있던 여가부와 행안부, 문체부 등 정부 부처로 구성된 조직위원회의 문제점을 부각하고 최근 대폭 삭감된 새만금 예산을 살릴 수 있도록 전북도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전북도는 그간 잼버리 사태와 관련해 ‘책임질 부분은 책임지겠다’고 공언한 만큼, 기존 입장을 토대로 국정감사를 준비하면서도 실질적인 예산집행 등을 담당했던 여가위가 빠진 국정감사에서 잼버리 사태를 논하는 것하는 것에 의문을 나타내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현재 예정된 국회 행안위 국정감사에 대해 준비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도 “실제 잼버리 대회에 대한 예산집행 등 실질적인 권한을 가진 여가부가 빠지고 논의하는 것이 맞는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의 여성가족부에 대한 국정감사는 오는 11월 초 예정됐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