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가 글로컬대학30 사업을 통해 신입생 모집단위 광역화와 학생 전공 선택권을 보장하는 ‘학생 중심 대학’을 실현하겠다고 11일 밝혔다.

학생이 오고 싶고, 다니고 싶고, 공부하고 싶은 대학을 만들겠다는 의지로 모든 계획의 기본을 학생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전북대는 현재 이 사업으로 ‘학생 중심 대학’, ‘지역 상생 대학’, ‘글로컬 허브 대학’을 실현하고자 만반의 준비를 다하고 있다.

먼저, 현재 100개가 넘는 학과와 단과대학 간 칸막이를 과감하게 허물어 학생이 공부하고 싶은 전공을 마음껏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들 예정이다. 또한 전학·전과 비율 확대로 전공 선택권을 확대하고, 복수(부) 전공 신청을 위한 성적 기준도 폐지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2025학년도부터 106개 모집단위를 42개로 줄이고, 2028학년도엔 24개로 대폭 광역화한다. 2025학년도에는 공대와 농생대, 사회대, 상대, 생활대, 자연대가 1개 모집단위로 실현하고, 2028학년도에는 인문대학도 모집단위 완전 광역화가 이루겠다는 복안이다.

이 같은 학생 중심의 혁신안 마련을 위해 전북대는 두 차례에 걸친 학생 대상 설문조사와 학생 대상 설명회, 단과대학별 설명회 및 학부(과)협의, 모집단위 계획안 확정을 위한 구성원 설명회 등을 거쳐 9월 말 최종 동의절차를 완료했다.

양오봉 총장은 “글로컬대학30 사업의 여러 계획을 관통하는 가장 기본은 학생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며 “글로컬대학30 사업을 통해 학생 중심의 새로운 대학문화를 구축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장천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