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7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서울 아덱스(ADEX) 2023' 개막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서울 아덱스(ADEX) 2023' 개막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17방위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생태계를 마련해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시키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서울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전시회(ADEX)’에 개막식에서 방위산업은 안보와 경제를 뒷받침하는 국가전략산업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올해로 14회째인 ‘AEDX 2023’34개국 550개 업체가 참가해 국내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장비의 수출기회 확대, 해외업체와의 기술 교류 등을 진행한다.

특히 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 최초의 수출 전투기 FA-50 경공격기, 중거리 지대공미사일(M-SAM), 장거리 지대공유도무기(L-SAM) 등 한국산 무기들이 전시돼 군 고위관계자, 방산기업 최고경영자, 바이어 등 57개국 116개 대표단에 ‘K-방산의 우수성을 알린다.

윤 대통령은 원조와 수입에 의존했던 나라가 이제는 최첨단 전투기를 만들어 수출하는 수준으로 도약했다우리 방위산업이 무에서 유를 창조하며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고 했다.

이어 방산 협력은 단순히 무기의 수출을 넘어 장비와 부품공급, 교육훈련, 연구개발 분야까지 협력의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우리 방위산업의 성장 경험을 우방국들과 공유하면서 방산 안보협력체계를 구축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ADEX에는 특별히 미군 전력도 함께하고 있다피로써 자유민주주의를 굳건하게 지켜온 한미동맹의 압도적 역량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시에는 F-35 전투기와 최신 미사일 방어 체계 등 '한국형 3축 체계'는 물론, 스텔스 전략폭격기 B-1B 랜서, 세계 최강 스텔스 전투기로 꼽히는 F-22, 첨단 전자전기 EA-18G '그라울러' 등 미국 전략무기도 참가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