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78주년 경찰의날 기념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78주년 경찰의날 기념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18"경찰 조직을 국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치안중심으로 재편하고, 현장 대응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78주년 경찰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흉악범죄의 고리를 끊어 국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성폭력, 아동학대, 가정폭력, 스토킹과 같이 약자를 상대로 하는 범죄는 절대 용납돼서는 안 된다""국민들께서 일상에서 범죄의 위협과 두려움을 느끼지 않고 안전하게 사실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달라"고 강조했다.

경찰 근무 환경과 처우개선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도 경찰이 적극적으로 강력범죄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저위험 권총과 방검 장구 등 신형 장구를 신속히 보급하겠다고 했다. 또 정부 출범 이후 시행된 공안직 수준 기본급 인상과 복수직급제 등을 경찰의 봉사와 헌신에 걸맞게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건설 현장에 만연했던 관행적 폭력행위를 근절하고 전세 사기와 마약 등 민생 범죄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치하하고 국민 안전 확보라는 기본적 책무를 늘 가슴에 새기면서 국민의 경찰로 정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고 강삼수 경위, 고 이강석 경정, 고 이종우 경감에게 경찰 영웅패를 수여했다.

기념식에는 경찰 영웅과 순직경찰 유가족, 전국 시·도 경찰청 소속 지역경찰, 31개 국가·국제기구(유엔, 인터폴, 유로폴)의 경찰 대표 등이 자리했다. 정부에서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윤희근 경찰청장이, 국회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와 대통령실 참모진이 참석했다. 김건희 여사도 동반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