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석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사진=대통령실 제공.
이종석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신임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로 이종석 헌법재판관을 18일 지명했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이같은 인선을 발표하고 이 지명자는 지난 29년간 법관으로 또 5년간 재판관으로 재직한 실력과 인품을 갖춘 명망 있는 법조인이라며 최일선에서 법치주의 실현에 기여하고 사법행정 능력도 검증된 바 있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경북 대구 출신으로 윤 대통령과는 서울대 법대 79학번 동기다. 서울고법 수석부장판사, 수원지법원장 등을 지냈으며, 지난 201810월 국민의힘의 전신인 자유한국당 추천 몫으로 6년 임기의 헌법재판관에 지명됐다. 헌재 내에서는 보수 성향으로 분류된다.

지난 7월 재판관 전원일치 기각 결정이 나왔던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소추 사건에서 주심을 맡았다.

헌재소장은 국회의 임명 동의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이 후보자가 헌재 소장으로 임명되면 내년 10월까지 1년만 임기만 수행하게 된다. 헌재소장 임기는 6년이지만 관행적으로 재판관 임기와 연동된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임기와 관련 "끝나고 나서 연임할지는 그때 가서 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균용 후보자 낙마로 공석이 된 대법원장 후보자 인선과 관련해서는 열심히 찾고 있다며 국회 임명 동의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