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의회(의장 임정호)는 영광 한빛원전 1,2호기 수명연장 결사반대 범 군민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지난 20일 의원들은 군민들의 동의 없는 ‘노후화된 한빛원전 1호기·2호기 수명연장 반대’와 ‘한빛원전 고준위 핵폐기물의 부지 내 임시저장시설 건설 반대’를 촉구하는 범군민 서명운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한빛원전 1·2호기는 1985년과 1986년에 각각 운영 허가를 받아 가동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고장과 사고가 수시로 발생하는 등 논란이 이어졌으며 이에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은 2020년말 노후화된 1·2호기의 운영을 2025년과 2026년에 각각 중단키로 했으나 한수원은 정부의 원전정책이 바뀜에 따라 안전이 담보되지 않은 한빛원전 1·2호기의 수명을 10년씩 연장 가동키로 했다.

또 한수원은 고준위 핵폐기물에 대해 한빛원전 부지 내 임시저장 시설의 건설방침을 내세웠으나 주변 지역민들의 충분한 소통이나 의견수렴조차 없이 독단적으로 결정해 지역사회의 거센 반발을 사기도 했다.

임정호 의장은 “핵발전소에 인접한 지역에 거주 중인 우리 고창군민들은 핵발전소로부터 안전을 보장받길 원한다”며 “한수원에서는 현재 계획 중인 원전 관련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지역민을 위한 구체적인 안전대책을 먼저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창=신동일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