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오후 경북 안동 경상북도청에서 열린 제5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오후 경북 안동 경상북도청에서 열린 제5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지역 균형발전 핵심으로 교육의료를 강조했다윤 대통령은 27일 경북 안동 경북도청에서 제5회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교육의 다양성과 지역 필수 의료 확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역균형발전이 왜 중요하냐, 그것은 편중된 상태로는 발전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라며 우리의 GDP(국내총생산)를 높이고 확실하게 도약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모든 국토를 빠짐없이 촘촘하게 다 써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역에 기업이 들어오기 위해서는 복합문화공간을 포함한 주거인프라도 중요하지만, 그 핵심은 교육과 의료라고 꼽았다.

윤 대통령은 최근 국빈 방문한 카타르 도하가 세계 유수 학교의 분교를 유치한 교육도시를 언급하며 다양성과 개방성이 존중되어야 국제 경쟁력을 갖춘 인재들을 키워낼 수 있고, 지역에 이런 풍토가 자리 잡아야 기업도 들어올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념 편향 교육은 획일화된 교육을 의미하고, 획일화는 이념화로 귀결된다""좌우 진영을 막론하고 어느 경우나 마찬가지"라고 덧붙였다.

'지방소멸 위기' 대응 논의를 위해 마련된 이날 회의에서는 지역 자치조직권 확충 자치입법권 강화 기회발전특구 등 균형발전 인센티브 부여 교육재정 합리화 지방주도 통합발전 등 특구계획 수립 방안 등이 논의됐다.

윤 대통령은 회의 후 만찬에서 "지방시대가 되려면 통합이 돼야한다""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가 더 열심히 협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2022년 1월 첫 출범한 중앙지방협력회의는 중앙행정기관장, 17개 시도지사, 지방 4대 협의체 회장 등이 모여 지방자치와 균형발전 관련 중요 정책을 논의하는 자리다. 현 정부 출범 이후 분기별로 울산, 전북, 부산 등에서 개최됐다.

이날 회의에는 한덕수 국무총리와 부처 장관들, 이철우 시도지사협의회장(경북지사)와 김관영 전북도지사를 비롯한 전국 시도지사, 조길연 시도의장협의회장, 조재구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 최봉환 시군자치구의장협의회, 이관섭 국정기획수석 등 대통령실 참모진이 참석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회의에 앞서 안동 병산서원을 방문해 정상영 향교재단 이사장 등 유림 대표들과 만나 지방시대 실현을 위한 퇴계 서원운동 정신, 갈등과 반목을 극복하기 위한 선비정신, 국민 행복을 위한 인성교육 확대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