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마포구 한 카페에서 주부, 회사원, 소상공인 등 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2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연합
=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마포구 한 카페에서 주부, 회사원, 소상공인 등 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2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1재정을 더 늘리면 물가 때문에 서민들이 죽는다며 정부의 긴축재정 기조를 재확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마포구의 북카페에서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내년도 예산 지출구조조정과 관련 어려운 서민들을 두툼하게 지원해주는 쪽으로 예산을 재배치시키면 아우성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타운홀미팅 방식으로 열린 이날 회의에는 주요 경제부처 장관과 대통령실 참모 그리고 주부, 회사원, 소상공인 등 시민 60여명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직을 수행하다 보니 참 쉽지 않다결국은 돈이 드는데 정부 재정 지출이 팍팍 늘어나면 물가가 오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980년대 전두환 정권 시절 김재익 경제수석의 사례를 꺼냈다. 윤 대통령은 "그때 정계에서 재정을 늘려야 한다는 요구가 있었지만, 정부 재정을 잡아서 인플레이션을 딱 잡았다"는 얘기다.

윤 대통령은 "그래서 불요불급한 것을 좀 줄이고 정말 어려운 서민들이 절규하는 분야에 (예산을) 재배치해야 하는데 (정부 지원금을) 받아오던 사람들은 죽기 살기로 저항한다. 그야말로 대통령 퇴진 운동을 한다고 했다. 이어 "(반대 측에선) '내년 선거 때 보자. 아주 탄핵시킨다'는 이야기까지 막 나온다"면서 이런 반응에 대한 내 답변은 "하려면 하십시오. 그렇지만 여기에는 써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어떻게 보면 서민들이 오늘날과 같은 정치 과잉 시대의 희생자일 수도 있다""어쨌든 누구의 탓으로 돌리지 않고, 이것은 대통령인 제 책임 또 우리 정부의 책임이란 확고한 인식을 갖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잘 경청해서 국정에 제대로 반영하겠다""국민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달래줘야 그게 정부다. 국민들이 못 살겠다고 절규를 듣고 바로 어떤 답을 내놓을 수가 있어야 된다"고 했다.

대통령실은 마포는 20213월 검찰총장에서 물러난 윤 대통령이 정치 입문을 선언한 계기가 된 곳이라며 이날 행사가 초심을 돌아보는 차원에서 마련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