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소상공인들을 만나 저금리 대출 전환 등 정부 지원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3일 경기도 일산킨텍스에서 열린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 참석했다. 올해로 18년째를 맞은 소상공인대회에 현직 대통령이 참석한 것은 처음이다. 서울 강서구청장 선거 패배 이후 이어지고 있는 민생 행보 일환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소상공인 지원 정책과 관련해 정부는 고금리로 인한 부담을 낮추기 위해 저리 융자자금 4조원을 내년 예산에 반영했다고금리 대출을 저금리 대출로 바꿔주는 특단의 지원 대책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시기 선지급했던 재난지원금에 대해 8천억원의 환수금은 전액 면제하겠다고 말했다. 가스요금 분할 납부제 실시, 노후화된 냉난방기 64천 개 교체, 전 국민 소비축제와 온누리상품권 특별할인 행사 추진 계획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여러분은 우리 경제의 뿌리이자 민생 경제의 근간"이라며 대선 1호 공약과 윤석열 정부 제1호 국정과제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가 우리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의 시장 개척과 글로벌 활동 강화를 위해 많은 기업인과 세계 곳곳을 누비고 있다""여러분을 직접 보호하는 것과 기업 활동을 지원하는 것은 동전의 양면"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참석자들이 박수를 보내자 특유의 어퍼컷 포즈를 취하며 화답했다.

행사에는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윤재옥 원내대표·유의동 정책위의장과 이철규 의원 등이 참석했다. 대통령실에서는 최상목 경제수석 등이 자리했다.

윤 대통령은 본행사에 앞서 한국메이크업미용사회, 펫산업연합회, 웨딩슈즈업체 등의 부스를 둘러보고 소상공인 기능경진대회 결선 참가자들에게 덕담을 건넸다.

 윤석열 대통령이 3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개막식에서 격려사를 마친 뒤 어퍼컷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3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개막식에서 격려사를 마친 뒤 어퍼컷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연합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