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진안읍 학천3동 마을과 동향면 봉곡마을 주민 등이 직접 참여한 마을영화 시사회가 열렸다.

군에 따르면 진안군 마을만들기 역량강화사업으로 지난 2022년부터 마을기록가 양성교육을 운영하며 마을영화 제작을 해왔다.

이는 마을 주민들의 일상 에피소드와 마을만들기 활동을 주민 영화제작방식으로 기록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백운면 원동창 마을과 정천면 마조마을에 이어 올해는 학천3동과 봉곡마을이 참여했다.

마을별로 총 8회에 걸쳐 진행되는 교육과정은 시나리오 작성법영상 촬영방법감독과 배우 되어보기로 구성되어 진행했다. 총괄 감독으로 작년에 이어 오랫동안 진안의 마을과 주민들을 소재로 영화 작업을 해 온 정천면 출신의 임혜령 감독이 강사를 맡아 진행했다.

특히 주민들이 마을 이야기를 발굴하고 스토리와 연출, 출연 등 제작에 직접 관여하는 형태로 진행됐고, 마을 이야기를 발굴하는 과정에서 이웃 간에 만남의 기회와 느슨해졌던 소통의 자리가 다시 마련됐다.

지난 2일 진행된 시사회에서 학천3동마을은 <학천3동 사람들>, 봉곡마을은 <봉곡 멋쟁이>란 제목으로 마을의 쓰레기 문제를 주제는 같지만 접근 방식과 내용은 두 개 마을만의 특색을 담은 영화를 상영했다.

동향면 봉곡마을 박후임 부녀회장은 마을영화를 제작하면서 함께 모여 영화제작에 참여하는 것이 힘든 일이지만 주민들이 이를 계기로 화합이 되고 마을에 활력이 생겼다.”며 향후 다른 마을들도 마을영화 제작에 참여하면 좋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영화관에 처음으로 와 봤다는 학천3동 강효순 어머니는 어르신들이 마을영화 제작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니 우리도 앞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고 주민 모두가 소통과 공감을 통해 이 자리까지 왔다.”면서 영화제작에 참여한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진안군은 앞으로 마을기록가 양성교육으로 제작된 영화를 국내 마을영화와 단편영화 공모전에 출품할 예정이며, 홈페이지 및 SNS에 홍보해 마을만들기를 통한 주민들의 성장을 도울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