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이 늘어나면서 정책 패러다임도 바뀌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초기 단계에는 ‘정착’에 포커스를 맞췄다면, 이제는 ‘사회적 통합’에 포커스를 맞춰 이들을 구성원으로서 올바르게 자립시키고 생산인구 증가를 통해 생산성 향상을 꾀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이민정책에 관심을 두고 인구절벽을 해소하는 방안으로 ‘다문화 수용’을 내놨다.

실제 정부에서 다문화가족 지원 사업을 확대하면서 예산을 증액했고, 전북도의 경우에도 내년 다문화가족 지원 예산이 32억 7,000만 원 상당 증가됐다. 

대표적으로는 현재 가장 많은 예산이 투입되고 있는 취약·위기가족, 다문화 가족 자녀, 결혼이민자 취업 등을 지원하는 ‘가족센터 운영지원’ 사업과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및 거점센터 운영사업이 있다.

다만, 예산 증액만이 능사가 아니기 때문에 전북지역 실정에 맞춘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거론된다.

전북도는 이 같은 사회적 요구에 발맞춰 최근 ‘자립’, ‘사회통합’에 중점을 두고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도내 다문화 가족 지원사업은 국비사업 9개, 도비사업 9개로 총 18개다.

사업들을 들여다보면 한국어 교육은 물론, 도내 대학에 진학할 경우 학비도 지원된다. 이 사업은 전국 유일 사업으로 이들이 학력을 취득하고 국내에서, 지역에서 자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언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초기에는 통번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녀들의 언어발달도 시기별·단계별로 지원한다.

지역 단위에서 다문화 가족의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상담하고 안정적인 가족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 위기관리도 진행한다. 직접 찾아가는 방문교육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도 자체사업으로 결혼이민자, 중도입국 자녀 등의 국적 취득을 돕기 위한 비용 지원사업을 신규 도입했다.

이들이 국적을 취득하는데 드는 경제적 비용을 해결하고, 도 입장에서는 정착 인구가 늘어나기 때문에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다.

또 이미 국적을 취득한 이민자들이 멘토가 되어 신규 이민자들이 한국 국적을 빠르고 쉽게 취득할 수 있도록 돕는 ‘글로벌 마을학당 국적취득 멘토단도 운영한다. 이 사업도 인구증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국적을 취득한 이민자들에게 일정한 일자리를 제공해 자립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중 하나다.

이밖에도 ▲다문화청소년 진로 지원 ▲다문화이주민플러스센터 원스톱 서비스 ▲다문화가족 고향 나들이 ▲다문화어울림축제 개최 ▲다문화가족 정보공유 프로그램 제작지원 등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다문화 가정과 자녀를 바라보는 사회의 시선은 변했지만, 인식 개선 문제는 여전히 남은 숙제”라면서 “결혼이민자, 다문화 가정, 자녀도 노력을 하고 있지만 선주민으로서 우리도 함께 노력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이 정착하고 올바르게 성장해 하나의 시민으로서 어우러질 수 있도록 도에서는 행정적 차원의 이주민 통합 방안을 지속해서 고민하고 마련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