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불법사금융 민생현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불법사금융 민생현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9"불법사금융을 끝까지 추적해 처단하고 불법 이익을 남김없이 박탈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불법사금융 피해 신고센터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민생 약탈 범죄로부터 서민과 취약계층을 보호하는 것이 국가의 기본 책무임을 늘 강조해왔다"면서 "약자의 피를 빠는 악질적 범죄자들은 자신이 저지른 죄를 평생 후회하도록 강력하게 처단하고 필요하다면 법 개정과 양형기준 상향도 추진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간담회에는 불법 사금융 피해자 및 피해자 상담 인력, 경찰청 수사관 등 현장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또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방기선 실장, 김창기 국세청장, 윤희근 경찰청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대통령실 이진복 정무수석, 최상목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온라인을 통한 불법사금융 확산 등을 지적하면서 불법사금융업자들의 범죄수익은 차명 재산까지 모조리 추적해 반드시 환수해야 한다""범죄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함께 피해자들이 정신적, 육체적 고통을 배상받을 수 있도록, 보다 다각적인 방법들도 함께 강구할 것"을 당부했다.

간담회에서는 방기선 국무조정실장이 불법 사금융 실태 및 범정부 태스크포스(TF) 추진 현황을 보고했고, 피해자와 상담 인력들도 경험담을 나누며 불법 사금융 근절 방안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