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미국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 센터에서 열린 APEC CEO 서밋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미국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 센터에서 열린 APEC CEO 서밋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

미국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15(현지시간) “세계 경제가 다시 역동성을 회복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가 중심이 돼 세계 경제의 연결성을 가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 기조연설에서 교역·투자·공급망 디지털 미래세대 등 3대 분야의 APEC 역내 상호 연결성 강화를 제시하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APEC이 지금까지 역내 상품과 서비스의 자유로운 이동을 추구해 왔던 점을 평가하며 "다자무역체제의 수호자로서 APEC의 역할과 위상은 계속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회복력 있는 공급망이야말로 다자무역체제의 핵심 가치"라며 "조기경보시스템 구축 등 과거 위기에서 축적한 경험을 공유하면서 공급망 회복력 강화를 APEC의 최우선 협력과제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국내 거래, 국제 거래할 것 없이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규범과 질서가 필요하다""유엔과 함께 APEC은 디지털 규범을 논할 수 있는 좋은 플랫폼"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혁신적인 아이디어 발굴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위해 미래세대 간 활발한 교류가 중요하다""과학기술 분야 학위를 취득하고 연구개발에 종사하는 아태지역의 청년들이 역내국을 자유롭게 왕래하며 교류할 수 있도록 '청년 과학자 교류 이니셔티브'(가칭)APEC 차원에서 논의하자"고 밝혔다.

APEC CEO 서밋은 APEC 정상회의의 부대행사로 개최되는 비즈니스 포럼으로, 올해는 의장국인 미국의 APEC 기업인자문위원회(ABAC) 사무국을 맡은 APEC 국가센터(National Center for APEC)가 주관해 '지속가능성, 포용성, 회복탄력성, 혁신'을 주제로 개최됐다.

윤 대통령은 이날 미국에 거주하는 청년 과학기술인들과도 만났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정부는 미래세대 연구자들이 세계 최고를 지향하는 혁신적인 연구에 실패 걱정 없이 도전할 수 있도록 R&D(연구개발) 정책을 바꿔나가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세계 최우수 연구자들과의 글로벌 연구협력 기회를 크게 확대하고, 해외 연구자는 대한민국 정부의 연구개발에 참여할 수 없었던 제한도 지금 없애고 있는 중이라며 샌프란시스코를 비롯해 세계 곳곳에서 활약하고 있는 한인 미래세대 연구자들이 세계적인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국적과 관계없이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내년도 예산안 정부안에서 R&D 예산이 대폭 삭감된 데 대해 청년 연구자들의 반발을 의식한 발언으로 보인다. 정부는 뒤늦게 연구개발 예산을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