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수미 변호사가 오는 25일 오후 3시 전북 군산시 장미동 군산상공회의소 2층 동우아트 홀에서 ‘백만 인의 대변인, 변호사 전수미’ 출판기념회를 연다.

군산여고를 졸업하고 낯선 땅 서울에서 대학에 다니며 맺은 인연으로 타인의 고통에 응답하는 소명을 갖게 된 사연부터 어렵고 힘든 이웃과 더불어 인간다운 삶을 이끌고픈 정치의 길, 군산과 대한민국의 미래 비전에 대한 구체적인 제안까지 ‘백만 인의 대변인, 변호사 전수미’는 그가 살아온 발자취를 통해 이 시대가 요구하는 정치란 무엇인가를 되돌아보게 한다.

이길여 가천대학교 총장은 "전수미 변호사가 걸어온 길은 따스한 성품의 간절함이 빚어낸 성과라며 빛나지 않으나 고결한 그 일을 묵묵히 수행하여 이 땅의 큰 재목으로 성장하길 바란다"라고 축하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전수미 변호사는 북향민, 장애인, 여성 등 우리 곁 힘든 이웃에 귀 기울이며 약자의 곁에서 보이지 않는 곳에서 눈물을 닦아 드렸고, 변호사로서 직접 문제를 해결해 냈다"라며 행동하고 해결하는 양심이라고 전수미 변호사를 격려했다.

이번 출판기념회는 KBS전주 아침마당과 라디오에서 인기 DJ로 활동하고 있는 홍스타(홍석우)가 진행한다. 전수미 변호사가 힘겨운 고비를 넘길 때마다 위로받은 음악과 함께 고난을 겪어야 했던 지난날, 자신을 일으켜 세웠던 기적 같은 사연들을 관객들과 나눌 예정이다. 더불어 '군산이 직면한 현안 해결과 또 군산의 미래상을 어떻게 그릴 것인가?'에 대해 군산 시민들과 함께 고민해 보는 자리이기도 하다.

군산 출신인 전 변호사는 군산초등학교, 군산중앙여자중학교, 군산여자고등학교를 나와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와 동 대학원 정치학과(정치학박사)를 졸업했다.

20여 년간 북한 인권 활동가이자 북한이탈주민 인권변호사로 활동한 전 변호사는 그동안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상근부대변인,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더불어민주당 전국 장애인위원회 대변인과 지난 대선 때는 이재명 대통령 후보 직속 실용 외교위원회 간사를 맡았다.

현재 (사)흥사단 민족 통일운동 본부 공동대표, (사)장준하기념사업회 감사, 더불어민주당 전국 여성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아 활발한 사회활동을 이어 가고 있다.

전 변호사는 “저 같은 사람도 정치판에서 고향과 약자를 위해 일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 우리 아이들에게 희망이 되고 싶다. 힘들어하는 군산 시민들의 눈물을 닦아 주고, 비를 막아주는 지붕이 되며, 바람을 막는 벽이 되고 싶다”라고 출판기념회를 여는 의미를 밝혔다.

이어 “정치인의 눈에 국민이 가득하지 않으면, 국민의 눈에는 피눈물이 가득하다”라는 고 노회찬 의원의 말을 다시 한번 상기하며, 군산을 살리고, 생명을 살리는 정치, 한반도를 살리는 소명으로서의 정치를 하기 위해 이제 내 자신을 던지려 한다. 언제나 묵묵히 군산을 지키고 약자를 대변하는 시민들의 대변인이 되고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